주도성
김덕년 외 지음 / 교육과실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도성을 어떻게 발휘하는가?

학교는 치밀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 이 관계망에는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포함된다. 그뿐만 아니라 각 구성원들은 개인과 개인이, 그룹과 그룹이 치밀하게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 복잡한 관계망 속에서 주도성은 어떻게 나타나고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_27쪽

주도성을 교육과정에 녹아내기 위해서는 복잡한 관계망을 이해해야 한다. 교사, 학생, 학교, 교직원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학부모, 지역민 등 다양한 사람들의 필요와 상황을 청취하고 만나며 방향을 잡아가야 한다.

공동 저자들은 각자 교실 속에서 주도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현한다. 수업의 형태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실천 가능한 교과, 주제부터 시작해야 한다.

무조건 수업 상황을 실제 세상과 연결하기만 한다고 해서 저절로 학생 주도성이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주어진 상황에 공감하지 않는다면 주도적인 움직임은 불가능하다. 학생의 의견이 참 중요하다. 학생이 놓인 상황 이해가 먼저다. 학생의 필요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일부터 시작이다.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고 선택권을 줘야 학생의 주도성을 이끌어낼 수 있듯이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교사의 주도성이 발휘될 수 있다. _205쪽

학교 관리자들이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주도적인 사람으로 학생을 키워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 시시콜콜한 것까지 지시하는 분위기 속에서 교사의 주도성을 기대하기란 불가능하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능력을 넘을 수 없다. 교사들이 마음껏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며 칭찬해야 한다.

학생의 주도성은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 상황과 같은 사회적 역동 구조 속에서 길러질 수 있다. 교육과정 계획을 수립할 때 지역 사회의 자원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