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 없는 일주일 창비청소년문학 67
정은숙 지음 / 창비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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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을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흔히들 말한다. 특히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더더욱 이해불가라고 한다. <용기 없는 일주일>에서는 이해불가하다고 하는 중2 학생들의 심리와 고민, 학교생활을 풀어냈다. 특히 학교폭력이라는 얽히고 설힌 복잡미묘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어른들이 노력하고 있다. 그들과 함께 직접 생활하거나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다면 조금 이해하기가 쉽겠지만 그런 기회는 좀 처럼 찾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나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소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니 감사할 따름이다. 가상의 이야기라고 하지만 실제 학교에서 일어날 법한 일들을 다루고 있고 중2 학생들이 고민하는 부분들을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와서 묘사했기에 충분히 청소년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중2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급 안에서 생기는 학교폭력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소설에서 사건의 중심을 이루는 '왕따' 가 아닐까 생각한다. 왕따란 집단적 따돌림을 말한다. 멀쩡하게 생활하는 친구를 집단적으로 은근히 따돌리는 행위는 장난스러운 행동이라고 치부하기에는 그 결과도 너무 참혹스러울 있다는 점이다. 횡단보도를 건너다 달려오는 트럭에 돌진한 소설 속 학교폭력 피해자(한 때는 그도 학교폭력 가해자였다!) 박용기의 교통사고를 접하면서 단순한 사고가 아닌 오랫동안 누적되어 온 학교폭력의 결과임을 담임선생님 '하지영' 교사는 밝혀낸다. 그리고 지혜롭게 학급 안에 만행되어 왔던 집단적 따돌림을 해결하기 위해 묘수를 생각해 낸다. 

 

박용기가 없는 일주일 안에 세 명의 학교폭력 가해자가 자수하기를 기다린다!

 

집단적으로 친구 박용기를 따돌렸던 친구들 중에서도 핵심 가해자 세 명이 자수한다면 학교폭력자치위원회로 넘기는 것을 고려하겠다는 담임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7일 동안 물고 물리는 탐색전이 펼쳐지는 내면의 풍경을 저자는 각각의 인물의 내면 속으로 들어가 고민되는 지점들을 독자들에게 속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다. 

 

학교폭력이 학급 안에서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분석하고 있다. 

 

"지금 학교는 계급 사회였다. 공부 잘 하는 아이, 돈 있는 아이, 유머러스한 아이, 주먹이 센 아이, 운동을 잘 하는 아이. 그 조건 중에 여러 가지를 갖춘 아이들이 계급 사회의 상층을 차지했다." _128쪽

 

학교가 계급사회라니? 인도의 카스트 제도라고 생긴 것인가? 도대체 말이 되는 소리냐고 의아해 할 수 도 있겠다. 극단적 표현이긴 하지만 학교가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가정한다면 분명히 양극화 현상이 학교 안에 깊숙히 침투되어 있고 청소년들은 격차의 차이를 이용하여 학교폭력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피해자로 불리는 학생들은 마치 숙제를 해결하듯이 힘 있는 학생들의 요구에 반응한다. 못다한 숙제로 인해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하기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들의 눈치를 보며 학교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청소년 시기에는 외모에 무척 관심이 많다고 한다. 어른들의 시각에서는 그냥 있는 모습 그대로가 더 아름다운데 왜 이렇게 치장하고 꾸밀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지만 청소년들 자신의 입장에서는 그냥 예쁘게 보이고 싶은 나이이며 외모는 아주 중요한 관심분야임을 어필한다.

 

그리고 청소년 시기에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 본 적이 없었음' 을 어른들은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지금도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학교폭력 사건은 당시 철없던 행동이었다라고 무마하려고 하지만 결국 사건의 원인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마음이 없었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소설 속 담임 선생님인 '하지영' 교사의 학교폭력에 따른 대처 방법은 지혜를 넘어 신의 한 수 였던 것 같다. 

 

"누군가를 몰아붙여야만 나에게 손가락질이 돌아오지 않을 거란 이기심 때문은 아니었을까? " _217쪽

 

학교폭력 사건을 다루면서 가해자 뿐만 아니라 그 주위의 방관자들의 책임도 동일하다고 이야기한다. 집단에서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함께 손가락질을 해야한다는 것을 묵인하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이기심'의 발로임을 발견할 수 있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할 학교 안에서 우리의 이기심을 순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마음의 깊이를 공부시킬 수 방법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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