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job? Special 시리즈 6
주성윤 지음 / 국일아이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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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까지 초등학교 졸업식에 가면 진풍경을 볼 수 있었다. 심지어 유치원 졸업식까지 누구나 할 것 없이 장래희망에 관한 설문 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차지했던 직업이 있었다. '크리에이터'.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 1인 창작자로 활동하면서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에 동심마저 움직였던 같다.

중고등학교 졸업식도 그렇지만 초등학교 졸업식에는 특히 선생님이 정성껏 만든 장래희망 프리젠테이션으로 식장을 찾은 학부모 및 내외빈들을 흥미롭게 한다.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내 자녀가 장래에 어떤 직업을 희망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이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다. 과거에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장래에 꿈을 꾸는 진로희망으로 과학자, 대통령, 교사, 검사, 판사, 기술자 등 부모들이 꿈꾸는 것과 거의 다를 바 없을 정도의 진로를 희망하였다. 반면 2020년대를 넘어서면서 압도적으로 등장한 진로 희망이 있다면 바로 '크리에이터'다.

직업의 종류가 달라지고 있고 새로운 디지털 환경 속에서 빈부의 격차가 양극화되고 있다는 점을 살펴봐야 한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말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현재에 꼭 맞아 떨어지는 말이 아닌가 싶다. 과거에는 물질적 자본 뿐만 아니라 중간 거래터가 있어야 자신의 사업을 차릴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오늘날 디지털 플랫폼은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있는 공간이자 일터이다.

디지털 시민권자이기를 포기한다면 결국 영원히 실업자로 살아가겠다는 이야기와 마찬가지일 정도로 앞으로의 시장은 대부분 디지털 플랫폼에서 이루어지기에 누구나 모두 늦었다고 생각할 때 반드시 포기하지 말고 덤벼 들라고 이야기한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발표한 ‘2021 초ㆍ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결과를 보면 초등학생의 희망 직업 1위는 운동선수(8.5%)였다.

운동선수는 2019년부터 계속 초등학생 희망 직업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의사(6.7%)로, 전년 교사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선 이후 2년 연속 순위를 지켰다. 3위는 교사(6.7%), 4위는 크리에이터(6.1%), 5위는 경찰관ㆍ수사관(4.2%)이었다. 6~10위는 조리사, 프로게이머, 배우ㆍ모델, 가수ㆍ성악가, 법률전문가로 조사됐다.

 

초등학생 희망직업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워서 비교해보자면

운동선수, 의사,크리에이터,교사가 가장 선호하는 희망직업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운동선수,크리에이터를 가장 선호하고 여학생은 교사,의사를 선호하는 희망직업으로 1위와2위를 차지한다고 한다.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콘텐츠 기획 전문가, 제작 크리에이터, SNS 마케팅 전문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직접 학생들이 워크북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앞으로 교육은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지식을 활용하고 분석하여 융합하는 역량이 필요한 시대다. 있던 일자리도 없어지는 추세에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지식을 가르치는 학교가 아니라 미래 사회에 활용성이 있는 교육과정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작은 시골학교인 충북 진천 초평초등학교에서 체계적 미래 교육을 잘 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가 주민들의 노력으로 미래 교육인 코딩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에 강한 사람으로 키우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앞으로의 직업 판도도 기존의 상식을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된 '크리에이터'가 미래의 각광받는 직업군이 될 수 있음을 알게 해 준다.

에스토니아의 학교에서의 수업을 보면 그들의 저력을 짐작할 수 있다. 유치원부터 코딩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프로그램을 짜고 실행하며 저절로 논리를 배우고 수학적 사고력을 키운다. 에스토니아는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전자시민을 모집하고 있다. 우리나라 돈으로 12만원이면 에스토니아 디지털국가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한다. 디지털 시민증만 있으면 어느 누구나 사이버상에서 사업을 열 수 있다고 한다. 최대한 문턱을 낮춘 것이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에스토니아를 손꼽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이버 세상이 곧 경쟁력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자신의 직업에서 새로운 안목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면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로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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