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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에 간 사자 ㅣ 웅진 세계그림책 107
미셸 누드슨 지음, 홍연미 옮김, 케빈 호크스 그림 / 웅진주니어 / 2007년 2월
평점 :
1학년 선생님을 대신해서 수업했다. 1학년 아이들과 어떻게 한 시간을 보내야 할까 고민하다가 비장의 카드를 빼어 들었다. 바로 그림책 <도서관에 간 사자>. 1학년 아이들을 집중시키기 위해서 궁금증을 일으키는 그림책이 좋을 것 같아서 도서관에서 찾아낸 그림책이다. 1학년 아이들이 직접 읽기에는 글밥도 많고 어휘도 어려운 것이 많은 것 같아 선생님이 직접 읽어 주어야 할 책인 것 같다.
역시나 1학년 아이들이 책 표지를 보자마자 서로 보겠다고 책상 앞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사자와 아이들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보고 신기해했다. 도서관이라고 말하자 더더욱 놀라했다. 도서관에 사자가? 왜 도서관에 사자가 있어요? 라는 질문이 시작되길래 일단 선생님이 읽어 줄테니 잘 들어보라고 하고 책 첫 장을 열었다. 사자가 늠름하게 어디론가 가는 모습이 있고, 고양이 한 마리가 꼬랑지를 치켜 들고 있는 모습, 청솔모, 빨간 작은 새, 검은 새가 보인다. 왜 고양이가 꼬랑지를 치켜 세울까? 물어보았더니 아무도 대답하지 않는다. 1학년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인가 보다 생각하고 내가 대신 이야기를 해 주었다. 그림책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숨겨 있다. 선생님이 그림 하나하나에 숨어 있는 비밀들을 캐어 아이들과 이야기 소재로 삼으면 대화거리로 충분할 것 같다.
도서관 입구가 인상적이다. 돌로 조각된 사자 상이 나란히 입구에 세워져 있다. 그 사이를 사자가 계단을 통해 들어간다. 도서관 대출창구에 있는 직원도 놀라고 이야기방에서 이야기를 해 주는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놀란다. 역서 대출창구라는 말을 1학년 아이들이 어려워했다는 점. 관장님은 아무렇지도 않게 사자가 소리 지르지 않는지, 뛰지 않는지 등 규칙을 잘 지키는지에 대해 물어볼 뿐 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관장님이 뭐예요?"라고 아이들이 물어봐서 "응. 학교 교장선생님과 같은 분이셔" 라고 대답해 주었다.
사자는 책 사이에 쌓인 먼지도 털고 책 반납도 솔선수범하며 도서관에서 인기를 독차지했다. 특히 오후 3시 이야기를 듣는 시간에는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참여하며 이야기에 푹 빠져든다. 심지어 편안하게 잠을 자기도 한다. 아이들과 사자는 친구가 되고 도서관의 최고의 명물이 되었다. 그런데 그놈의 학교 도서관 규칙 때문에 쫓겨나게 된다. 소리지르지 말라는 규칙을 어겼다는 이유로....
사자가 없는 도서관은 고무줄 없는 팬티와 같았다. 결국 도서관 직원이 수소문을 해서 사자를 다시 도서관으로 데리고 온다. 특별한 사유가 있으면 소리를 지를 수 있다는 조건으로^^
아이들에게 마지막으로 질문을 던져 보았다.
"애들아, 우리 학교 도서관에 사자를 데리고 올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아이들의 대답이 기상천외했다.
"운동장에 닭다리를 놔둬서 사자가 학교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요" , "동물원에 가서 목줄로 데리고 와요"
역시 아이들의 생각은 선생님의 생각을 초월한다!
<이창수의 독서 향기> https://www.youtube.com/watch?v=MlxeVb-MYtk&t=44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