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참여수업, 수업 생동감을 만나다 - 행복한 교육을 위한 수업 성장 프로젝트, 공유-지식-참여 행복한 교과서 시리즈 52
표혜빈 지음 / 행복한미래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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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경력 4년차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실천한 생동감있는 수업 사례를 사진과 함께 실었다. 표혜빈 교사가 생동감 있는 수업을 실천하게 된 계기는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무기력해 보였기 때문이다. 수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모습은 그대로 교사에게 전이된다. 활기차고 능동적인 학생들의 모습은 교사를 춤추게 한다. 수업의 생동감을 위해서 교직경력이 얼마되지 않지만 관련 교육 도서를 꼼꼼히 살펴본 이력이 책을 읽다보면 발견된다. 개인이든 함께 하는 교사 모임에서든 표혜빈 교사는 생동감 있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튼튼히 하고자 줄기차게 책을 읽어냈고, 읽어낸 책 속 문장 문장 하나하나를 근거로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민했다.

 

표혜빈 교사가 탐독한 교육 관련 서적을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프레이리와 교육> 등이다. 저경력 교사 답지(?) 않게 수업의 방향을 고찰하고자 고전을 선택한 안목이 남다르다고 볼 수 있겠다. 고리타분하게 여겨질 수 있는 교육 고전을 선택한 점과 수업의 통찰을 깊은 우물에서 시원한 물을 길러내듯 교육의 원천이라고 불리우는 고전에서 찾을려고 했던 점,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설 때 더 멀리 볼 수 있듯이 생동감 있는 수업을 위해 프레이리, 비고츠기, 피아제와 같은 거장을 가까이 했던 점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신의 한수 였다고 보여진다. 

 

학생참여수업을 위해 수업의 생동감에 방점을 두었으며 '몰입'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수업 전략을 세운 점이 눈에 띈다. 수업 생동감의 5가지 원칙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수업', '모두가 주인공인 수업', '학생을 고려하는 수업', '상호작용 수업', '배움이 즐거운 수업'을 세우고 공유,지식,참여라는 3가지 코드를 적용시켰다. 아이들의 관계를 높이는 활동 사례 19가지는 교과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법들이다. 신규교사 뿐만 아니라 학생들과의 관계를 촘촘히 하고자 계획하고 있는 교사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듯 싶다.

 

즐거움과 배움을 위해 표혜빈 교사는 MSG 즉 목표가 있는 움직으로 각자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도록 이끄는 활동을 설계했다. 특히 '발표'에 방점을 두고 다양한 발표법을 수업 속에 실천한 사례를 공개하고 있다. 창의력을 높이는 수업 활동,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활동, 미묘한 작은 변화이지만 수업을 살아있게 만드는 감초와 같은 비법들을 과감히 아낌없이 전부 내어 주고 있다. 교직경력 4년차 교사라고 보기에는 모두 놀라지 않을까 싶다. 수업에는 왕도가 없다고 한다. 경력이 많고 적든, 나이가 많든 적든 학생을 중심에 두고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 고민하며 노력하는 일에는 교사라면 누구든지 예외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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