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야기 교과서 한국사 9 -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 ㅣ 이야기 교과서 한국사 9
문재갑 지음, 최승협 그림 / 아롬주니어 / 2020년 11월
평점 :
초등학생 5,6학년 학생들과 한국 근대사 영역 중에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을 수업 시간에 다루다보면 나타나는 공통점이 있다. 평소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던 친구들도 일제 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한국인에게 가한 만행의 이야기를 들을 때면 눈이 반짝이다 못해 어디에서 올라온 지 모르는 분노를 얼굴 표정 한가득 나타낸다. 본인이 직접 겪은 아픔도 아닐진대 어떻게 이런 분노를 나타내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본인들이 태어나기 거의 100년 전의 일인데 마치 엊그제 일어난 일처럼 분개하며 당장이라도 일본에게 일격을 가할 것처럼 의기양양하다. 이웃나라 일본 얘기만 나오면 거친 말도 내뱉기도 한다. 우리 조상들이 일본에게 당한 아픔이 남 얘기처럼 들리지 않나보다. 비롯 어린 나이 학생이지만 공감하는 능력은 어른 못지 않다. 참 신기한 것은 학생들에게 세뇌시키거나 주입 시킨것도 아닌데 어쩜 이렇게 매년마다 똑같은 태도를 보이는지 놀라울 정도다. 아마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은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보편적인 인류애 때문이 아닌가 싶다.
숱하게 침략을 당한 역사를 역사 시간에 배우지만 일제강점기만큼 뜨거운 감자가 없다. 제국주의의 강한 욕망에 사리분별을 잊은 국가는 끔찍한 만행을 저지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다. 아롬주니어 출판사에서 최근 출간한 <이야기 교과서 한국사9>은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초등학교를 넘어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도 이해하기 쉽게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전달해 주고 있다. 사실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사는 쏠깃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현재 우리 학생들의 삶과는 동떨어진 부분이 많고 다양한 독립운동단체와 인물들이 생소하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어서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배에서 당한 독립운동가의 일대기 외에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한데 마침 <이야기 교과서한국사9>이 약방의 감초처럼 충분히 역할을 해 줄 수 있으거라 생각된다.
사실 현직교사의 1인으로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사는 자세하게 풀어서 쓴 방대한 자료보다 사건별로 간략하게 핵심적인 내용들을 집어 주는 것이 더 손에 와 닿는다. 내용의 분량도 200여쪽이 넘어가다보면 학생들 입장에서 덜컥 부담스러워 회피하게 된다. 글과 삽화, 역사적 사진이 적절하게 가미되어 이야기식으로 들려주는 형식의 책이 친근하게 느껴진다.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이라 할지라도 구성면에서 친밀도가 떨어지게 구성되다보면 멀어질 수 밖에 없다.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사 뿐만 아니라 고조선부터 현대사까지 모두 다 다뤄야겠다는 욕심은 최대한 절제하고 학생의 눈높이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을 듯 싶다. 그런 점에서 아롬주니어 출판사의 <이야기 교과서 한국사> 시리즈 10권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한국사 입문에 좋은 길잡이가 되리라 생각된다. 물론 일반인들도 한국사에 친숙해지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처음부터 의욕이 앞서 책장을 펼치다보면 금방 시들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사는 동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유럽에 걸친 전 세계적인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일본이 왜 제국주의적 야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우리의 독립운동의 방향이 조용한 움직임에서 무장독립운동으로 변화되었는지,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바라보는 외국의 시각은 어떠했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기술하되 최대한 깊이와 난이도를 조절한 저자의 균형감이 돋보인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전달하는 것도 능력이다. 흥미를 지속적으로 끌고가기 위해 애쓴 노력이 보여진다. 자녀를 둔 부모에게 한국사 입문서로 추천해도 손색이 없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