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천재 교육된 천재 - 내 자녀를 영재로 키우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천재 교육 필독서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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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는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부모의 양육방식, 가정적 환경, 사회적 환경 등에 따라 교육되는 것일까?

 

저자들은 노벨상을 받은 사람들, 스포츠 스타를 비롯한 음악, 미술계에서 두각을 보이는 인물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IT계의 대표적인 인물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천재성을 분석한 자료를 내 놓았다. 미리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사회적 통념과 믿음과 달리 유전적인 요인보다 환경적인 요인 즉 부모의 양육 방법, 사회적 문화적 자본, 가정환경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천재 음악가로 추앙받는 모차르트도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아버지, 사람들은 나의 작품들이 쉽게 흘러 나온다고 크게 착가합니다. 그러나 누구도 작곡을 위해 나만큼 많이 생각하고, 오랜 시간을 들이며 노력하지 않을 겁니다" 

 

20세기 미술계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의 작품도 그의 습작을 보면 그가 논리적인 체계에 따라 단계적으로 작품을 구상하고 진행했다는 사실이 발견된다. 그저 샘솟는 영감에 따라 작품을 완성했다는 얘기가 아니다. DNA의 나선구조를 발견한 제임슨 왓슨도 점진적이고 누적적인 연구과정의 결과이며, 우리가 잘 아는 스티븐 잡스의 위대한 업적들 또한 지독한 집념과 노력의 결실임을 알 수 있다. 만유인력법칙의 개념을 완성한 뉴턴, 상대성 이론을 발표한 아인슈타인 모두 꾸준히 연구한 결과로 탄생된 과학자이며 그드르이 뛰어난 창의적 산물은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노력과 2만 시간 이상 땀흘린 전문성의 결실인 것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새로움을 만드는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음을 말해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살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천재는 혼자서는 이룩할 수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놀라운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타인의 생각을 존중하고 경청하며, 필요하다면 기꺼이 자신의 생각을 수정하고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사회에서의 천재성은 협력과 조화가 전제될 때 꽃필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의 천재성을 지닌 리더는 과거와는 달리 협력과 융합이 필수임을 이야기한다. 천재성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인성'임을 강조하는 대목이다. 나와는 다른 타인의 생각을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인정하고 존중할 때 새로운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시대마다 사회가 요구하는 천재는 천편일률적이기보다 변화를 수용하는 태도를 지닌 인물임을 알 수 있다. 다수의 노벨상을 수상한 사람들의 면면도 스승과 제자가 이룬 팀에서, 때로는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함께 하는 팀웍에서 나올 수 있었으며 르네상스 시절 혁혁한 미술 천재들이 이탈리아 북부에서 대거 나올 수 있었던 이유도 사회 문화적 배경이 탄탄했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었던 관계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천재는 결코 혼자 스스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에서 교육됨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학교 교육보다 가정 교육이 더 중요함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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