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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장소 지명
주성재 지음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 교과 역사 일반 영역 중 다음과 같은 성취기준이 있다.
'[4사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
교과 내용은 보면 시설물의 이름에서 지명을 가지고 온 예를 들고 있다. 이 책 『인간 장소 지명 』에서도 같은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서빙고동은 궁궐에 얼음을 공급했던 창고 서빙고가 있던 곳이다~ "
인간은 장소를 인식하여 정체성을 부여한다고 한다.
지명은 장소에 대한 인간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부르는 사람의 인식에 따라 다른 공간의 범위를 가질 수 있다. 인간은 이름을 부여함으로써 그 대상과 나와의 관계를 규명한다. 이름 짓는 인간 또는 네이밍이라고 부른다. 성경 <창세기>에도 아담이 생물들에게 이름 짓는 장면이 나온다. 지명을 짓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어떤 이름도 우연히, 아무 생각 없이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한다.
태평양은 '평화롭다'라는 뜻으로 '느낌'의 표현이 담겨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특별자치시'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아는 위인의 이름을 따라했다. 지명은 생성하고 사용되기도 하지만 소멸의 과정도 거친다. 없어지는 지명으로 충무시, 삼천포시, 이리시, 미금시는 행정구역 개편 과정에서사라지게 된 지명들이다.
지명의 이름을 표준화하기 위한 노력도 끊이지 않는다. 대표적인 예로 서울의 인왕산(仁王山)이다. 이 이름은 인왕산(仁旺山)으로 사용되다가, 1995년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일제 강점기 시절 의도적 변경설을 받아들여 지금의 이름으로 표준화하기 시작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이름을 결정짓는다. 자연 지명과 인공 지명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해양 지명은 '국립해양조사원'에서 담당한다.
『인간 장소 지명 』에서는 해외 여러 곳의 지명의 유래와 뜻을 조사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지리에 대한 상식을 넓힐 수 있도록 흥미롭게 접근하고 있다. 지명의 이름을 통해 사회문화적 배경 뿐만 아니라 정치적 의미까지 파악하게 된다. 최근 들어 지명 분쟁으로 인해 표기 문제가 수면위로 부상했다. 지명은 단순히 이름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적 관심으로 대두된다. 또한 지명은 경제적 가치와도 연관되어 있다. 서울의 브랜드를 살펴보자.
서울은 2002년부터 브랜드를 도입했다. 처음 도입한 브랜드는 친근한 인사말과 높은(high) 대도시를 지향하는 비전을 표현했다. 2015년부터 사용된 브랜드는 도입 당시 문법을 무시했다는 비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울이 있다라는 뜻을 담아냈다. 노이즈 마케팅의 일종이다.
지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자료로 『인간 장소 지명 』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