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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가 존재에 이르는 길 : 교육 ㅣ 사람이란 무엇인가 2
고병헌 지음 / 이다북스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성공회대학교 교수인 고병헌 저자는 팬데믹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에 대한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교육이란 무엇이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경제적 격차가 교육 격차로 일어나고 있다. 특히 팬데믹 코로나19로 인해 원격 수업이 진행되면서 교육 격차는 더욱 더 현실적인 문제로 접어 들고 있다. 원격 수업 자체가 웹 상에서 인터넷이라는 도구로 일어나는 상황인지라 면대면 수업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생 또는 가정 환경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원격 수업 자체가 어려운 가정 환경에서는 빛 좋은 개살구라는 평이 자자하다. 앞으로 팬데믹에 가까운 비상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교육 격차는 확연히 벌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한 결과라는 게 저자의 판단이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학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며, 교육의 최일선에 서 있는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궁금해 진다.
교육은 학생들을 '존재' 그 자체로 봐야 한다고 한다. 학생을 기업이 요구하는 인적 자원으로 본다면 학생과 함께 하는 수업은 진지한 성찰에 기반한 교육보다는 과학기술을 습득하거나 전문적인 능력을 길러 취업을 유도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반면 수업 자체를 학생이라는 '존재' 그 자체와의 만남, 삶을 전수해 주고 삶의 변화를 주는 깨달음으로 여긴다면 학교에서 만남은 의미 심장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단, 여기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교사는 가르친대로 몸소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하고, 실천한 것을 가르쳐야 한다. 말고 행동이 다르고 삶 속에서 드러내지 않는다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력도 끼칠 수 없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교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남다른 것이고 기대치가 높은 이유일 것이다. 화려한 미사어구와 말잔치에 불과한 지식 자랑만 늘어 놓은 교사는 결코 교사라고 말할 수 없다. 실천이 없고, 행함이 없을 진대 그 누가 보고 배우려고 할까?
신영복 선생님은 '공부란 망치로 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왜? 삶을 부숴야 하고, 깨뜨려야 할 것을 본 것이다. 교사의 삶이 변화되지 않고서 어떻게 교실에서 학생들 앞에 설 수 있겠는가? 철저하게 교사 자신에게 '망치'를 갖다 대야 한다. 교사 스스로 진지하게 생각할 문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학생을 볼모로 삼는 교사, 자신의 편리를 위해 그럴싸한 주장을 내뱉는 교사. 모두 거짓 교사다!
『교육: 존재가 존재에 이르는 길 』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써 보라고 한다면 이렇게 쓸 수 있겠다.
'삶을 위한 교육, 교사가 먼저 실천하는 삶' 으로. 저자 고병헌 교수는 스승으로부터 많은 것을 보고 배웠다고 한다. 그의 스승의 스승의 멘토가 김교신 선생님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진정한 어른' 이 없다고 한다. 보고 배워야 할 '스승' 이 없다고 한다. 학생들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는 교사, 삶이 바탕이 된 교사가 많아질 때 교육이 바로 설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