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무엇을 읽을까 - 사서교사가 뽑은 초등 한 학기 한 권 읽기 추천도서 100
북토크톡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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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만 먹으면 누구든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전할 수 있다. 열심만 내면 자료는 충분하다.

아이들이 책 읽는 모습을 보면 교사로써 힘이 난다.

책 읽는 모습이 가장 아름답게 보인다.

어떤 책을 고를까 고민하지 않아도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알맞게 맞춤식 제안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 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의 축은 '성취기준' 과 '한 학기 한 권 읽기'라고 본다. '성취기준'은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교사별 교육과정'으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제 교사는 교과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만난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자료를 활용하면 된다. 교과서는 전국의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평균적으로 만들어 놓은 자료이다. 교과서 집필진들이 만든 자료일 뿐이다. 참고 자료로 충분히 활용하되 맹신해서는 안 된다.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도입은 좀처럼 책 읽지 않는 중고등학생을 위해 획기적으로 교육과정 안으로 도입한 정책이라고 한다. 수업 시간에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길을 터 놓았다. 혼자 읽기 힘든 학생들도 친구들과 함께 같은 책으로 읽어가면 충분히 읽을 수 있다. 각 학년별로 독서단원에는 꼼짝없이 책 한 권을 긴 호흡을 가지고 읽을 수 있게 되었으니 그것만으로도 놀라지 않을 수 없는 변화다. 여기다가 '성취기준'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면 더 많은 시간을 '독서'로 할애할 수 있다. 교사 하기 나름이다!


어떤 책을 읽힐까?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사가 학생 수준의 책을 즐겨 읽었다면 걱정 없다.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충분히 도서를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책을 가까이 할 수 없는 환경에 놓였더라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요즘 '한 학기 한 권 읽기' 에 관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수업 적용 사례부터 시작해서 친절하게 도서 목록까지 제공해 주는 책들이 검색만 하면 충분히 접할 수 있다. 이제 교사의 의지에 달려 있다. 마음만 먹으면 '한 학기 한 권 읽기' 에서 확장되어 질적으로 깊이 있는 독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무엇을 읽을까』는 초등 사서 교사들이 모여 오랫동안 연구한 결과물이다. 초등학생 3~6학년까지 학생들이 즐겨 읽을 만한 책, 교과와 연계하기 쉬운 책, 독서의 매력에 쏙 빠질 만한 책들을 100권 선정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6~8차시 기준으로 수업 흐름도와 각 차시별 '오늘의 질문', 톡톡 튀는 활동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듯 싶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했다. 지금의 전문가도 처음부터 전문가일 수 없었다. 남이 설계해 놓은 것들을 모방하되 점차 내 것으로 승화시키면 자신감이 업 될 것이다. 다른 교사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내 수업에 맞게 조합하는 것도 능력이다.


교실에서 아이들이 가장 사랑스러워 보일 때가 있다. 책에 집중하여 읽는 모습. 스마트폰 게임에 열중하여 손가락을 마구 움직이는 모습보다 책에 얼굴을 파묵고 읽는 모습이 천배만배 예뻐 보인다. 그나마 초등학생들은 교사의 권유로 책을 그런대로 읽어간다고 하는데 중고등학생들은 머리가 굵어져서 그런지 여간 책 읽히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단원이 마른 땅에 단비 역할을 하기를 소망해 본다. 책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것들이 주변에 즐비해 있다. 유혹을 뿌리치고 책을 찾을 수 있도록 교사가 노력할 때다. 스마트폰과의 전쟁을 선포하자!


P.S. 2020.7.2. 태백교육지원청 소속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독서업무 담당교사, 사서교사, 도서관실무사를 모시고 '독서연수' 를 진행한다. 떨린다. 깜냥도 안 되는데 우연찮게 추천되어 선생님들 앞에 서게 된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설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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