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 분야에서 꽤 판매지수가 높은 책이다. 저자의 이력도 놀랍다. 한국교원대학교 일반사회교육학과를 졸업한 고등학교 교사 출신이기 때문이다. 현재는 온라인 광고대행사 대표다. 그는 『마케팅때문에 고민입니다』에서 매출이 자꾸 떨어져서 고민하는 영업주의 마음 속 고민을 꿰뚫어 처방까지 내려 주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 마케팅을 해 본 다수의 경험이 있는데다가  광고대행사 대표의 명함을 걸고 소자본이지만 온라인 창업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소상히 알려 준다. 온라인 사이트로 한 번 방문한 손님이라도  꾸준히 재방문하여 최종적으로 물건을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방법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꼼수보다는 좋은 콘텐츠로 승부하라!

 

현재 많은 기업들이 높은 입찰가로 포털 사이트 파워링크의 상위영역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홈페이지나 쇼핑몰로 유입량을 늘려 매출을 올리기 위한 방법이다. 특히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 큰 비용을 지불하는 이유는 상위노출이 되면 그만큼 구매까지 연결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기 때문인데 소비자들이도 영리해져서 실제 구매로까지 연결된다는 보장이 없다. 저자는 이러한 다양한 변수들까지 고려하여 매출을 올리는 노하우도 전수하고 있다.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책 한 권 값을 투자하여 구매전환율까지 높일 수 있다면 수지 맞는 장사가 아닐까 싶다. 

 

"잠재고객들이 정말 원하는 게 뭘까?"

 

온라인상에서 잠재고객을 잡기 위한 방법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탑재해야 한다. 온라인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홈페이지의 퀄리티를 높이라는 얘기다. 오래동안 머물 수 있도록,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깔금하고 정갈하게 디자인의 퀄리티를 비용을 들어서라도 높여야 한다. 홈페이지는 온라인상에서 그 사람의 얼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비용이 걱정이라면 블로그나 유튜브로도 충분히 자신의 브랜딩을 높일 수 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진솔되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매출을 꾸준히 높이며 진성 고객을 많이 확보한 블로그를 소개한 저자의 글을 한 번 보자.

 

"블로그로 과일을 판다는 것도 신기했는데, 오직 과일 파는 콘텐츠만 올려서 높은 매출을 내고 있다는 게 신기했다. 그 블로그의 프로필은 참 간결하고 명확했다. '싸고 맛있는 과일은 없습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배려한 콘텐츠들이 꾸준히 쌓여 진성 팔로워를 모으고 지금의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게 된 듯했다"(95~96)

 

고객은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 8년전부터 네이버 블로그 『이창수의 서재』를 운영하고 있다. 2~3일 간격으로 직접 읽은 책을 소개하는 블로그다. 독후 느낌, 서평과 같은 글을 올린다. 텍스트 위주로 책 표진 사진을 올리는 것이 전부다. (1200건을 올리다보니 콘텐츠의 질이 약간 좋아지고 있다. 결코 자랑이 아니다. 그대도 한 번 써보라. 진짜 글쓰기가 점차 쉬워진다는 게 감이 온다.)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가 아님에도 블로그 전문 광고대행사에서 포스팅 알바 의뢰로 자주 쪽지나 메일이 온다. 건당 지급 단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가 뭘까 궁금했는데 이승민 대표의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를 읽고 궁금증이 약간 풀렸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광고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거들에게 자사 제품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하여 광고대행사에 의뢰한 것이다. 홍보 전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한 번 들어온 손님들을 절대 놓치지 않고 단골로 만드는 온라인상의 비법, 내부광고" 고객과 만난 시점부터 이어지는 서비스 일체와 보여지는 모든 모습을 홍보와 마케팅으로 연결하고 있다.

 

저자가 말해주는 온라인 마케팅 비법 중 돈 한 푼 안들이고 판매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친절하게 댓글로 정보를 알려주는 일부터 시작하라는 얘기다. 잠재고객을 잡기 위하여 긴밀한 연락관계를 이어가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할까. 가입부터 상품을 홍보하는 파렴치한 행동을 하기보다 궁금증이 올라온 글에 아무 조건 없이 댓글로 서비스를 시작하면 결국 고객관리가 저절로 된다는 이야기다. 좋은 팁이다. "거래보다 관계가 먼저"

 

저자가 극찬하는 인물이 한 사람이 있다. 마케팅 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 임헌수 소장이다. 새로운 플랫폼과 인연을 맺은 이들에게 끈기를 가지고 교류를 하고 최신 정보를 송출한다고 한다. 온라인계의 조 지라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다.

 

2020년 새해부터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속출한다는 기사를 자주 본다.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라서 외식하기보다 배달음식으로, 직접 쇼핑가기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필요한 물건, 제품 등을 구매한다는 소비자원의 분석이 잇다르고 있다. 위기를 기회를 삼아야 한다.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를 읽어보면 분명 길이 보일 것이다. 앉아서 한 숨만 쉬기보다 적극적 마케팅으로 위기를 정면 돌파해야 한다. 저자 이승민 대표가 제안하는 온라인 마케팅, 판매를 높이는 방법들을 적용해 보시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