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돌콩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30
홍종의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만 써오던 작가가 청소년소설을 써보자고 마음 먹고 쓴 소설이라고 합니다. 동화라고 아이들만 읽으라는 법 없고, 청소년소설이라고 청소년만 읽으라는 법은 없습니다만, 아무래도 이런 이름이 붙여진 소설들은 확실히 분량도 적고 술술 잘 읽히는 편입니다.

 

[달려라, 돌콩]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집안 형편도 넉넉지 않고, 가계도도 꽤나 복잡한 키작은 소년, 오공일의 이야기입니다. 돌콩은 고아영이라는 오공일의 친구가 지어준 별명입니다. 작지만 단단하고 여문 식물의 이름이고, 알고 보면 고아영이 고향 제주에 두고 온 그리운 말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친구들의 괴롭힘 때문에 고민 끝에 고등학교를 자퇴한 오공일은 우공일이라는 이름의 소와 금주라는 듬직한 친구와 우정을 쌓아가던 중에 우연하게 말을 타는 기수에 대한 꿈을 꾸게 됩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작은 것에 대한 제한을 두지만 기수는 거꾸로 큰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오공일은 마침 키나 몸무게 등이 체구가 작아 말을 타기 좋은 기수의 조건에 딱 들어맞는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기수가 되기 위해 기수교육원에서 말 타는 법을 배우며 고아영과 만들어가는 우정, 서먹하고 어색했던 가족들과 가까워지는 과정이 그려진 책입니다. 이 책의 추천글에도 나오지만 이 책은 세상의 작은 것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세상의 작은 것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책이랄까요. 마냥 행복한 일만 펼쳐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서 따뜻합니다.

 

단지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이라면 문장에 군더더기가 좀 많게 느껴졌다는 점입니다. 청소년소설이라서 더 친절하게 배려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지 않아도 될 설명을 덧붙이거나, 같은 말을 의미 없이 반복한다는 느낌을 주는 문장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도 막상 오공일과 고아영이 어색해지는 과정은 지나치게 생략되어 있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런 점들이 문학적인 완성도를 좀 떨어뜨리는 것 같았달까요.

 

편한 마음으로 쉽게 읽히는 따뜻한 이야기가 읽고 싶은 분들에게, 그런 이야기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