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이상한 일입니다. 지난 화요일, 바람을 맞는 바람에(하루 전 날 연락을 해줬으니 엄밀히 말하면 바람은 아니지 말입니다) 누군가의 제안으로 굉장히 멋진 영화 한 편을 보았습니다. 못 만난 바로 그 친구와 다시 약속을 한 오늘, 역시 하루 전 날 연락이 와 만날 수 없겠다고 해서 집에나 가야지 했던 오늘, 지난 주 그 사람의 제안으로 또 다시 귀여움 쩌는 영화 한 편을 보게 됩니다(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님의 분석처럼, 화요일은 확실히 표가 팔리는 날인 듯 합니다).
없는 의미를 어거지로라도 두기를 취미로 삼고 있는 저는 이 이상한 반복에는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곰곰히 탐구해볼 작정입니다.
웨스 앤더슨 감독의 작품은 처음 봤습니다. 그럼에도 한 눈에 그의 색깔이 보이는 영화였습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제목 자체가 스포일러인(으응?) 이 영화는 십대(그것도 아주 초반) 문제아들의 사랑의 도피행각을 다루고 있습니다.
카메라 기법이 아주 고전적이고 직설적입니다. 마구 들이대고, 대놓고 훑고, 거침 없이 당깁니다. 1965년이 배경인 이 영화에 딱 그 시대가 느껴지는(직접 살아보진 못했습니다만) 클래식한 느낌을 주기에 이 카메라 워킹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 정돕니다.
줄거리는 이렇게 단순하지만 줄거리를 제외한 영화 속 모든 것들은 아주 치밀하게 배치돼있고, 예쁩니다. 지난 주 봤던 더 헌트에서의 남주는 멋있지만 현실에서 내가 갖고 싶지는 않았다면, 여기 나오는 모든 소품들은 다 너무나 갖고 싶은 것들 뿐입니다.

쌤이 캠핑장에서 꼼꼼하게 챙겨 바리바리 싸짊어온 캠핑도구(텐트 넘 귀여워요)하며, 가출하는 그 순간에도 굳이굳이 들고온 수지 동생 소유의 턴테이블, 고전적인 표지의 책들은 정말 탐이 납니다. 사실 수지가 버리고 온 수지의 방? 혹은 수지와 동생들의 2층 놀이터? 역시 정말 근사합니다. 수지가 올라가 긴 다리를 쭉 뻗고 책을 보던 그런 공간이 제게도 있다면 하루에도 백 권은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쌤이 버리고 온 캠핑장의 텐트들과 마치 실제 방처럼 꾸며놓은 에드워드 노튼의 본부(?) 텐트 안의 공간도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겨우 열 두 살인 주제에 수염이 거뭇거뭇하게 돋은 데다 장난기 대신 진지함과 책임감으로 무장한 멋진 마초남 쌤과 실제 그 시대풍의 미인 느낌 물씬 나는 다소 다크한 느낌의 섹시녀 수지는 굉장히 어른스럽습니다. 그들의 사랑 또한 오히려 어른들의 그것보다 성숙하죠.
그래서 영화 속에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은 오히려 철딱서니 없는 어른들의 모습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두 아이를 보며 웃었지만 보다보니 그들의 도피에 어떤 절실함과 진정성이 느껴졌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대부분은 풉, 훗, ㅎㅎ 정도의 웃음이 지속적으로 유발되는, 블랙 코메디라고 하기에는 그래도 너무 쌔까맣지만은 않아서 그레이 코메디(?;) 정도로 이름 붙여주고 싶은 그런 유우머들이 주로 구사됩니다(물론 쇼생크탈출의 오마주 장면이나 트랜폴린이 등장하는 장면처럼 빵터지는 순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도 굉장히 중요하게 쓰이는데, 여기에 관해서는 반드시 끝까지, 극장에서 불을 켜줄 때까지 끝까지 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일 듯 한데, 예쁜 거 좋아하는 분들은 자신의 심미안과 욕망을 기분 좋게 테스트할 수 있는, 분명히 귀엽고 기분 좋은 영화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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