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도서관 사서라면 피할 수 없는 숙명은 주말 근무다.
독서교육 업무를 담당하지만 한 달에 한 번 주말에 자료실 근무를 지원한다.
지난 12월 31일, 이용자와 큰(?) 실랑이가 있었다.
연말이라 6시 정각에 퇴근하고 싶은 마음에 20분 전부터 서둘렀다.
‘도서 대출하실 분 미리 부탁드립니다. 6시에 문 닫습니다.‘
십 분 전, 무인 대출 반납기를 끄고 카운터에서 대출, 반납 업무를 처리했다. 이용자 3-4명이 우르르 와서 조금 번잡스러웠다.
어떤 이용자는 5분전에 와서 도서 검색을 하겠다며 우왕좌왕했다. 12월 31일에....
그때, 야무져보이고 당돌해보이는 한 이용자가 ˝왜 우리가 책을 쫓기듯 빌려야하죠? 6시까지 기계는 다 켜놓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도서관 소속이 어디죠? 도청? 시청? (도교육청 입니다) 왜 명찰 패용도 안하신거죠? 의무 아닌가요? 이의를 제기하겠습니다˝
구구절절 맞는 말에 당황했다.
직원이 좀 늦게 퇴근하면 어때서...
타성에 젖은, 안이하게 행동한 내게 작은 충격이었다.
미안하다고 사과 했지만 그녀는 쌩하고 가버렸다.
(다행히 확대된 민원은 없었다)
어제, 근무하면서 최대한 이용자의 입장을 생각하고 불편을 최소화하려 노력했다. 검색대가 번잡스러우면 카운터에서 도와주고, 책을 찾지 못하는 이용자는 직접 찾아주었다. 내가 솔선수범하니 직원들도 열심히 움직인다.
오후 6시 10분, 퇴근하는 발걸음이 가볍다. 작은 깨달음을 준 이용자가 새삼 고맙다. 물론 당할때는 자존심도 상하고 내가 그리 잘못했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결론은 내가 잘못한걸로.
내 나태함을, 안일함을 버리게 도와 주었으니 고마운 이용자다.
아직은 내 열려 있는 귀가, 사고의 유연성이 괜찮군.
그러나 그 이용자와 다시 마주칠 용기는 없다.
인간미가 많이 없어 보이는 이용자다. 부드럽게 말해도 충분히 대화가 될텐데...왜 웃음기 가신 얼굴로 팍팍하게 살까?
(이른 시간이라 이용자가 적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