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독서교육 하러 다니면서 참 다양한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1. 일단 아이들. 어쩜 학교에 따라서 아이들이 천차 만별인지... 서로 말하고 싶어서 '저요 저요!' 소리치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발표 시킬까봐 다들 고개 숙이고 있는 학급도 있고, 괜히 정답과는 동떨어진 이야기 해서 분위기 산만하게 만드는 '나좀 봐줘요' 로 일관하는 제일 얄미운 아이들이 많은 반도 있다. 오늘 간 학교는 4-6학년중 독서교육을 희망하는 아이들 40명을 모집해서 그런지 수업태도도 좋았고, 발표도 열심히 했고, 진지했다.
책을 읽게 하고 독서토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찬성/반대로 나눌때 가장 이상적인 모델은 대략 반,반씩 나눠지는 것. 거수로 확인을 할때 100% 한쪽으로 몰리는 것도 당황스런 일. 최대한 이야기를 해도 2-3명만 바뀔뿐 이렇게 다양성이 없는 아이들도 황당하다. 대부분이 반/반씩 손을 드는데 한학교 아이들이 몰표를 던졌다.
2. 선생님편. 오늘 간 학교 선생님은 미리 기다리고 있다가 안내한다. '바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면서 음료수 마시라고 권하고, 수업이 끝나고 난 뒤에도 '강의 참 좋았습니다. 고맙습니다' 하면서 굉장히 만족하는 표정. 내가 가지고 간 파워포인트를 꼭 갖고 싶다고 하셔서 기쁜 마음으로 다 복사해서 드렸다. 심지어 피노키오, 캐로로 노래까지 복사해 달라고 하신다. 좋아 좋아! 수업시간내내 뒤에서 경청하고 찬/반 논술쓰기 할때는 열심히 적기도 하셨다. 시킬까봐 내심 걱정했다는.....
하지만 며칠전 다른 학교선생님은 음료수는 커녕, 아이들이랑 나만 냅둔채 '기회는 왔소!' 하고 나갔다가, 끝난뒤에야 어슬렁 어슬렁 걸어오는 선생님. 그리고 '안녕히 가세요'하는 생뚱 맞음.....'내가 시간이 남아서 온줄 아시오.때끼! 관심이 없어 관심이.....
하긴 어제 도서관으로 현장체험 따라온 선생님은 더 가관. 가운데 앉아 팔짱낀 채 표정하나 변하지 않고 (무표정으로 일관), '너 어디 재미없기만 해봐라' 하고 벼르는 듯한 표정. 끝난뒤에도 고맙다는 말한마디 없이 가 버리더라.....물론 아이들도 잔뜩 주눅 든 모습들이더만. 발표도 잘 못하고.
아무리 아이들 교육이 가정교육이 우선이라고 하지만, 학교교육도 중요하지. 가만히 보면 선생님이 표정없고, 지친 얼굴이면 아이들도 그러하더라. 엄마도 마찬가지 겠지만.
'여러분. 웃으며 살자구요. 아이들에게 '삶은 즐거운 것'이라고 느끼게 하자구요. 아이들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나게 하자구요'
'곰보다는 여우가 100번 낫습니다. 난 곰이 싫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