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장생활을 오래 하다보니 모임이 참 많다. 사서, 평생교육사, 규환 초딩엄마, 독서클럽, 향우회, 교육청, 대학친구, 초딩친구 모임 등등. 퇴직 후에도 일곱개 정도의 모임을 유지하고 있어야 노후를 즐겁게 보낼수 있다고 하지만 모임이 좀 과하다. 이름만 올려 놓고 나가지 않는 대학 동문 모임까지 합하면 10개도 넘을듯. 그 중에는 가고 싶지 않은 모임도 있어 회비만 내고 핑계를 대며 가뭄에 콩나듯 나가고는 한다. 얼마전 법륜 스님의 글에서 모임중에 누군가를 싫어해서 그 사람을 제외하면 또 다른 싫어하는 사람이 생긴다고 하면서 내 마음을 바꿔야 한다는 바람직한 말씀을 하셨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한다지만 모임에서 탈퇴하기도 싶지는 않다. 늘 고민만 하고 있다!

 

몇년전부터 마음 맞는 성당 엄마들 넷이서 한달에 한번 만나 맛있는 음식 먹고 맥주도 한잔 하며 최종 목적지는 유럽 여행인 모임을 하고 있다. 다행히 네 명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여분의 곡식(?)이 생기면 골고루 나눠주고 여행이라도 다녀오면 작은 선물을 챙겨주는 정을 베푼다. 한달에 오만원씩의 회비를 내는데 꽤 모았다. 두 명의 아이가 고3이라 올해는 불가능하고 내년쯤에는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 여행을 꿈꾸고 있다. 이 중에 나보다 두살 많은 언니가 요즘 '세실아, 좋은 책 추천 해줘!' 하기에 몇권 골라 주었더니 열심히 읽고 있다. 이유는 내년에 50세가 되는데 좀 더 우아한 '내'가 되고 싶단다. 사람들과 대화할때 기본 지식이 없어 막히는 느낌도 들고, 상식도 짧아서 책을 많이 읽어 지식을 쌓고 싶단다. 성당일도 열심히 하고, 골프도 열심히 치며, 한글학교 봉사도 열심히 하는 언니인데 지적 충족까지 챙기는 마음이 참 예쁘다.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책 읽는 즐거움에 빠져드는 지인들을 보면 내가 막 자랑스러워지면서 흐뭇하다.   

 

나는 우아한 50대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할까?  요즘 '모던 패밀리' 보면서 듣기 하고 있는데, 여행갔을때 영어만 들려도 좋겠다.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이 막 읽고 싶다고 할때 추천하면 좋을 책!

 

 

 

 

 

 

 

 

 

 

 

 

 

 

 

 

 

 

 

 

 

 

 

2.

 

오늘, 내일 하기로 했던 도서관 정기 감사가 3월 10일로 연기되어 기분이 다운되었다. 다음주부터 프로그램 개강하면 바빠지고, 감사장을 꾸미려면 부득이 휴강해야 하는 절차들이 내키지 않는다. 감사 담당자에게 전화로 싫은 소리를 했는데 '오죽하면 저희도 바꾸겠어요' 하는 말에 슬그머니 꼬리를 내린다. 우리는 갑이 아닌 을의 관계니까.

 

무거운 마음으로 출근했는데 책상 위에 은희경 신간이 놓여 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첫 페이지를 열었는데 이런 '860'번이다. 100번, 200번.....1,000번, 3,000번 이런식으로 선물을 주던데....안.타.깝.다! 나에게 정녕 횡재수는 없는건가? 그래 노력만이 살길이다. 눈 꽃송이가 은박으로 되어 있는 표지가 참 예쁘다. 손만 없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지만 제목과 표지가 잘 어우러진다.

여섯개의 단편이 희미한 연결고리가 되어 하나로 이어진다. '올리브 키터리지' 처럼 보여지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이 심심하게 느껴지는 겨울날 오후에는 옆자리 애랑 같이 내기하며 놀았다. 그것은 이런 식으로 하는 내기다. 창문 밖에서 풀풀 나는 눈송이 속에서 각자가 하나씩 눈송이를 뽑는다. 건너편 교실 저 창문 언저리에서 운명적으로 뽑힌 그 눈송이 하나만을 눈으로 줄곧 따라간다. 먼저 눈송이가 땅에 착지해버린 쪽이 지는 것이다. '정했어' 내가 작은 소리로 말하자 '나도' 하고 그애도 말한다. 그애가 뽑은 눈송이가 어느 것인지 나는 도대체 모르지만 하여튼 제 것을 따라간다.

 

잠시후 어느 쪽인가 말했다. '떨어졌어'. '내가 이겼네.' 또 하나가 말한다. 거짓말해도 절대 들킬 수 없는데 서로 속일 생각 하나 없이 선생님께 야단맞을 때까지 열중했었다. 놓치지 않도록. 딴 눈송이들과 헷갈리지 않도록 온 신경을 다 집중시키고 따라가야 한다. 다른 모든 눈송이와 아주 비슷하게 생긴 단 하나의 눈송이.

 

나는 한때 그런 식으로 사람을 만났다. 아직도 눈보라 속 여전히 그 눈송이는 지상에 안 닿아 있다.

                                                                                                                - 사이토 마리코, '눈보라'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ntitheme 2014-02-27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60번이 아니라 978번이라도 좋은 책이라면 기분 좋을 듯 합니다.^^

세실 2014-02-28 09:38   좋아요 0 | URL
호호호 그런가요? 어머 978번이면 22명 구입할 때까지 기다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더 클텐데요?
제가 좀 선물에 약합니다^^

꿈꾸는섬 2014-02-28 1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한 50대를 위한 준비, 생각도 못한 시간이에요. 50대, 아직도 멀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점점 가까워오고 있다는 생각에, 나도 이제부터는 우아한 50대를 위해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ㅎㅎ

세실 2014-02-28 13:09   좋아요 0 | URL
지금도 충분히 우아하시죠~~~ 독서력이 기본이 되니까요^^
전 영어, 일본어를 좀 더 잘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앞으로 여행 다닐일이 많을텐데....입은 뻥긋 해줘야....ㅎㅎ

꿈꾸는섬 2014-02-28 16:24   좋아요 0 | URL
영어와 일본어, 정말 잘하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세실 2014-03-03 12:09   좋아요 0 | URL
그쵸? 전 요즘 미드를 보기는 하는데 자막에 집중하게 됩니다. 영어, 일본어.....공공의 적입니다^^

페크pek0501 2014-03-01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한 50대를, 저는 이미 살고 있잖아요. 우아하지 않아서 그렇죠.
아, 초반이에요. 이걸 강조해야 돼요. 아직 중반은 되지 않았다는 것... 킥킥...
열심히 사시는 세실 님이 좋아 보이는 주말입니다. ^^
출근하지 않는 날을 즐기시길... ^^

세실 2014-03-03 12:17   좋아요 0 | URL
호호호 충분히 우아하시고, 40대 같으실듯^^ 페크님을 아직 뵙지는 못했지만 왠지 팜므님과 비슷한 스타일이실듯! 동안, 동안!!
제가 사회성이 발달된 유형이라 어울리는걸 좋아합니다.
새로운 한주 즐겁게 보내시길요^^

Elena 2014-04-30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저희 엄마가 요즘 우울해하시고 약간 무기력하시고 일도 힘들어하시고 그러신거 같은데
엄마에게 새로운 힘과 엄마를 좀 가꾸고 개발할수있게끔 일깨월줄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추천도서 있을까요??

세실 2014-04-30 13:46   좋아요 0 | URL
50대 이신가요? 요즘 세월호 영향도 있어서 더 그러실듯요.
가볍게 읽을 책 몇 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나는 죽을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 이근후 저.
- 80세의 전직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인생을 보람있고 재미있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무언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실 거예요.

2.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 김미경 저.
- 4-50대 여성들에게 꿈을 가지라는 내용인데, 님의 엄마도 무언가 새로운 도전이 필요하실듯요^^

3. 천개의 공감 / 김형경 저.
- 아픈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례를 들며, 치유의 방법도 제시해 준답니다.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면 더 힘이 나겠지요.

따뜻한 따님(?) 덕분에 엄마가 힘을 내실듯요^^

Elena 2014-04-30 14:2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서점 가서 읽어보고 엄마한테 선물해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