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사슴 - 1936년 100부 한정판 백석 시집 소와다리 초판본 오리지널 디자인
백석 지음 / 소와다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와 다리 백석 초판본 사슴!

기다리고 기다리던 초판본이 드디어 제 품안에 들어 왔어요, 


책 예약 판매 주문을 하고 근 한달 이상을 애를 태우더니 

너무나 멋진 책이 되어 제게 왔네요!



윤동주 시인도 구하지 못해서
필사해서 봤다는 이 책!
그래서 더 설레어했는지도 몰라요, 




그런데 요건 뭐냐구요?




부록으로 나무 펜대와 펜촉을 준다고 했는데 
정말 앤틱한 펜과 펜촉이에요, 
요렇게 책 사이에 끼워서
빠지지 않게 만드는 센스!
요런 디테일함 때문에 책 출간이 자꾸 늦어진듯해요, 




그리구 처음엔 파본인줄 알았어요, 
책장이 다 붙어 있어서!

그런데 알고보니 원래 초판본은 한지에 인쇄해서 
전통 자루매기로 100부만 만들어 졌던거래요, 
한지가 워낙 얇아서 한장의 한지를 반으로 접어 만드는 방법인듯한데 
아무래도 지금 복간판으로는 한지가 어려우니 
그 방식을 그대로 살려 만든거 같아요,  

종이질이 갱지 같으면서 가벼운데다
꼭 아코디언 같은 그런 느낌이네요^^




역시 세로쓰기!
네개의 큰 제목으로 여러 시들이 쓰여져 있답니다 .




언젠가 백석의 시집에서 봤던 
여우난골족!
역시 한자가 참 많네요, 




어딘지 약간씩 어긋난 듯한 줄!

' 또하나달같이 하이얗게빛난다'

띄어쓰기도 안되어 있고 
지금의 표현과는 많이 다른 구수함이 묻어나는 백석의 시!




'뽕닢' 이라는 표현이나
'비ㅅ방울' 같은 표현들.

지금은 볼 수 없는 
쓰지 않는 표현들이라 낯설다기 보다
정감있게 다가오는 이유는 뭘까요?




사실 백석 시인의 시는 
한자가 많이 섞여 있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순수 한글씩 표현이 많아 한번에 읽기 어려워요, 
하지만 자꾸 자꾸 읽어보다 보면
내가 다 구수해지는 느낌이랄까요!




펜촉이 생겼으니 잉크가 필요하네요, 

어린 시절 
아빠의 펜촉으로 폼나게 써 보겠다고 
잉크를 여기저기 묻혔던 추억이 떠오르네요,

병잉크 사다가 필사 해야겠어요^^




표지는 매끈하고 
책 사이즈는 보통보다 약간 작고
무엇보다 가벼워서 들고 보기 좋은 시집이에요, 




정가 구천팔백원

한글식 숫자 표현도 참 정감있네요^^

한동안 사슴 에서 헤어나지 못할듯!
오리지널 디자인으로 초판본을 복간하려 애쓴 
소와 다리 출판사에 박수를 보냅니다. 

한권쯤 소장하고 싶은 초판본을 이렇게나마 품에 안아보게 해 주시니
그저 감사할따름!
^^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3-17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ㅡ멋져요!!^^

책방꽃방 2016-03-17 16:03   좋아요 1 | URL
네, 책이 가볍고 독특한 전통 자루매기란게 정말 특별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장소] 2016-03-17 16:08   좋아요 0 | URL
이 책도 지금 아니면 없어지는 걸까요..ㅎㅎ천천히 가져와도 될지 ㅡ모르겠어요..이넘의 책 욕심!^^그치만 정말 세로글씨부터 잔뜩 매력적인 아이임엔 틀림없네요!^^

책방꽃방 2016-03-17 16:16   좋아요 1 | URL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 책에 대한 생각도 느낌도 다르더라구요,
진짜 초판본도 아닌 책 소장가치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것보다
보기조차 어려운 초판본 오리지널 그대로의 책을 만나볼 수 있다는게
저는 참 좋았구요
옛스러운 문체나 세로쓰기, 지금처럼 깔끔한 인쇄상태가 아닌것등이
아무래도 더 정감있고 저는 좋았어요,
서점에 나가셔서 한번 보시고 나중에 구입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

[그장소] 2016-03-17 17:31   좋아요 0 | URL
네~^^ 그래야겠네요~^^

책방꽃방 2016-03-17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헐 이 책 22페이지 내용이 잘못 재본이 되어 전량 파본이 되었다네요.ㅠㅠ 4월중으로 2쇄 수정본을 새로 만들어 책을 다시 보내주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