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방학 공부법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집의 가훈은 성실이다. 어쩌면 이 박철범이라는 사람은 가장 중요한걸 아는 사람 같다. 초등학생때는 방학이란 그저 노는것이라는 생각만 했을지 모르지만 초등 고학년쯤되고 나면 방학이 그렇게 놀수만 있는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데 특히 중고등학생이 되면 방학은 그야말로 알뜰하게 잘 꾸려 나가야할 기회가 된다. 그런 사실을 일찌감치 실제로 깨닫고 경험하고 성적을 올렸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꽤나 구체적이고 논리적인데다 타당하고 재밌게 쓰여져있다. 


저자는 방학은 성실한 사람이 되어 가는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먼저 한다. 그리고 방학은 어떠것인지 무엇을 목표로 삼아야 하는것인지 공부는 무엇을해야하고 인터넷강의나 학원은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은지 학교보충수업이나 방과후 수업 독서그리고 노는건 얼마나 어떻게 노는게 좋은지를 구체적으로 담아 놓고 있다.



누구나 공부의 목표를 성적에 두고 있기마련인데 저자는 공부의 목표를 성실에 두라고 말한다.공부란 성실한 사람이 되어가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통해 방학동안 공부의목표는 명문대생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이 아닌 성실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이 먼저라는 이야기를 한다. 참 특이한 사람이다 싶겠지만 우리집의 가훈이 성실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우리 아이를 봐도 그게 맞는다는 생각이 든다. 성실하게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해 나가게 되면 뭔들 못하겠는가!


방학에는 학기중에 하기 어려운 공부를 한다는건 맞다. 그치만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할지 난감한 아이들에게 우선순위로 두어야할 수학이나 영어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으며 일단 과목별로 기본서를 정하라고 이른다. 방학중 의무적으로 일찍 일어나야할 상황을 만드는것도 중요하며 인터넷강의는 과목을 처음 공부하는 단계에 활용하거나 필요한 단원만 골라서 보는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일러준다. 하지만 집에서 인터넷강의를 듣는것은 피하라고 경고한다. 

중고등학생때 독서는 방학에나 가능한것으로 그에 대한 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책은 자신이 직접 읽을 책으로 직접 고르고 빌리기 보다는 사는것으로 한번에 한권씩만 사고 구매한 순간부터 책을 읽기 시작하라고 말한다. 하지만 도서관에서는 가급적 책을 읽지 말라고 한다. 책을 읽는 시간이 공부하는 시간보다 더 많아지게 되면 오히려 방학공부법에 방해가 되므로, 도서관에서는 공부만, 공부를마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자기전까지 책을 읽기를 권한다. 

일단 실천이 우선이라는 사실을 잘 알지만 그러지 못하는게 인간이다. 사실 학기중에는 매일 학교에 가야하는 의무때문에 아침에 어쩔수 없이 일찍 일어나지만 방학에는 특별한 일이 없는한 늦잠을 자고 싶기 마련이다. 그렇더라도 어쨌거나 일찍 일어나는 핑계거리를 만들고 늦게 일어나더라도 일어나면 무조건 도서관으로 가는 습관을 들이고 도서관에 가서는 저자가 일러준대로 순차적으로 3번을 돌려가며 기본서를 이해하고 암기하고 사고하는 단계로 공부해 나간다면 새학기를 시작할때는 자신 스스로가 변화되어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랄수 밖에 없겠다. 

저자의 공부법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다. 스스로에 맞는 공부법을 세우지 못하는 의지박약의 아이들에게 자신이 경험했던 효과적인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있다. 늦으면 늦은대로, 하지만 일단은 시작부터 하는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미처 공부를다 마치지 못했더라도 자신의 공부분량을 미리 계획하고 공부할 과목이 바뀌는 경우 미처 다 못끝낸 부분은 그대로 마감하라고 이른다.

공부법을 알려준다고 하면 미리 거부하기부터 하는 아이들에게는 그냥 서두부분만 보라고 해도 좋을듯하다. 방학을 시작하며 '방학이라는 절호의 기회'라는 서두 부분에 저자는 방학공부법에 대한 모든것을 다 담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방학을 시작하는 바로 그날, 이 박철범의 방학공부법을 시작으로 방학을 알차게 보낼수 있는 그런 책이다.

방학공부법은 방학동안에만 열심히 실천하고 학기가 시작되면 일단접고 학교생활에 충실하자는 이야기에도 공감을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5-12-23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집에도 저 원단이 있는데, 하면서 사진을 봤어요.
저도 공부법에 관한 책을 좋아해서 그런지, 관심이 갑니다.
책방꽃방님,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책방꽃방 2015-12-24 08:20   좋아요 1 | URL
저거 식탁에 깐 라미네이트원단이에요!^^
저는 공부법 그닥 관심은 없는데 미션도서라.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