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각으로 인생을 리디자인 하라
진현우 지음 / 좋은땅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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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언제까지 이 직장을 다닐 수 있을지 막연한 불안감이 있을터이다. 본인이 그 회사의 소유자가 아닌 이상 말이다.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없어진지 오래이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도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해야하고, 나중에 자신이 어떤 일로 먹고 살지 미리 준비해야 한다. 그냥 좋은 학교를 나와서 좋은 직장을 다니면 그것만으로도 좋은 인생을 살았다고 만족하는 시대가 끝났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막상 직장을 나와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부터 해야할지 막막하다. 특히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던 사람들은 더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도 흔하다. 

이 책은 은퇴 후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방향을 잡아야할지 상세하게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그런데 그 방향 설정에 대한 기초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사실 직장을 나오더라도 돈을 계속 벌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돈을 벌려면 프리랜서든 뭐든 고객이 있어야 한다. 고객층에 대한 타겟을 잡고 어떻게 그들을 공략할 수 있을지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서 막연하게 이것을 하면 잘 되겠지라는 생각이 아니라, 좀 더 명확하게 내가 타겟으로 잡아야 하는 고객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사실 사업을 할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 어떻게든 어디에 소속되어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책의 내용은 필요없다. 그러나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살려서 프리랜서든 뭐든 일단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제격이다. 그냥 내가 좋아하는 것이니까 다른 사람도 좋아하겠지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는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는 맞지 않는다. 회사라는 울타리에 있을 때는 그 회사에 나의 방패막이 되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내가 실수를 해도 회복이 가능했으나, 나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사회에 나오면 모든 위험은 내 스스로 감수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좋은 정보를 얻고, 일정을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간단한 조언도 뒤에 쓰여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저자가 특별히 신경써서 작성한 부분은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명확한 타겟 설정이다. 과연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이 정말 시장성이 있는지 궁금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이 무척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나도 뭔가 내가 가진 능력으로 재미있는 것을 해보고 싶기는 하지만 시장성이 있을지 의문이라 미처 시작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에 나온 내용이 꽤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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