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힘 - 기적을 만드는 플러스 생각
김병완 지음 / 프리뷰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는 항상 생각을 하면서 산다. 그러나 그 생각이 자신에게 실질적으로 이득이 되는 생각인지는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사실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이상, 그냥 흘려보내도 무방한 생각을 하면서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나 자신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아야겠다고 마음먹은 이래로, 끊임없이 나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는데 예상보다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은 한 번 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아마도 내가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던져야할 고민인 듯 하다. 그러던 와중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생각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이 책의 저자는 3년동안 대략 만 권이 넘는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사상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었다. 다른 저서들을 어떤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책에서는 여러 책에서 인용한 문구들이 많이 나온다. 아마 전체 분량의 절반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흥미로운 이유는 그렇게 많은 책을 인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각 주제별로 모아놓은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다양한 생각들을 조합해서 보는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상당히 의미있는 문장들이 많아서 다소 지루할 수 있는 구성이었지만, 기대보다 재미있게 책을 읽었다. 아마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했을 법한 고민들이 빼곡히 실려있어서 좀 더 나에게 의미있게 다가왔을 수도 있다.

 

무척 다양한 주제들을 다룬 것 같지만, 이 책에 나와있는 말을 한 마디로 정리한다면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니 긍정적인 생각과 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을 가진다면 그 힘은 무한정 확장되어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아마 치열한 자기 고민을 한 이후에는 공감을 할 수 있는 부분이라 본다. 그러나 저자가 내용에서도 우려했듯이 여느 자기계발서와 확실히 차별화된 내용이 보이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쉽다. 그러나 옛날 사람들의 명언을 많이 읽을 수 있었던 것은 무척이나 재미있었다. 아마 여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원천을 이 책 한 권으로 얻을 수 있었던 경험은 나중에라도 도움이 될 듯 싶다.

 

과연 생각만 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지 모르겠다고 의심이 드는 사람들은 일단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나중에는 저절로 자신의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