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라테 효과 - 커피 한 잔과 바꾸는 행복한 노후의 비밀
전영수 지음 / 다온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30대로 접어들면서 앞으로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될 때가 많다. 특히 30대에는 많은 직장인들이 결혼을 하는 시기이기도 해서 지금까지 살던 삶에 많은 변화가 생기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카페라테 효과라는 것은 하루에 마시는 커피 한 잔 값을 절약하여 노후를 준비하자는 의미이기도 한데, 사실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은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주목할만한 점이 있다면 다른 책들은 부동산이나 주식, 인간관계 중 한 분야에 치중해서 쓰여진 책들이 많은 반면에 이 책에서는 전반적으로 모든 분야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래서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준다. 그래도 일단 노후 준비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돈'이기에 효과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에 조금 더 집중하고 있다.

 

나도 그 동안 여러 종류의 자기계발서를 읽어봤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해서도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에 나온 책답게 최신의 재테크 정보와 함께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노하우들을 살짝 풀어놓고 있어서 은근히 도움이 되는 대목도 여럿 있었다. 아무래도 저자가 경제 관련 전공을 하다보니 인간관계와 평생 직업에 대해서도 쓴 글도 괜찮지만, 부동산이나 주식에 관련된 정보들은 여느 자기계발서에 못지 않는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

 

일단 굉장히 단순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고, 노후에 대해서 막연한 불안감만 가지고 있는 30대의 경우에는 체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주식의 위험성에 대해서 상당히 강조하면서 펀드의 효용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펀드도 워낙 종류가 많다보니 꼼꼼하게 공부를 하지 않으면 좋은 펀드를 고르기가 쉽지 않다. 또한 지금과 같이 경기가 안 좋을 때는 좀 더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 나중에 경기가 되살아나서 주식 값이 올라야 지금 펀드에 투자했을 때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 불황의 우려가 있는 요즘, 묻지마 펀드에 투자하기도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저자도 무작정 투자하기 보다는 꼼꼼하게 살펴본 후에 투자하는 것이 옳다는데 강조하고 있다.

 

또한 부동산의 경우에도 임대 사업이 괜찮다고 말하고 있기는 한데, 이미 이러한 정보는 다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너무 과도하게 임대 주택이 지어졌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더 이상은 신규 주택을 공급할 땅이 서울에는 없어서 재개발 지역이 아니면 괜찮은 물건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그런 지역은 이미 가격이 올를만큼 다 오른 상황이고, 반대로 요즘에는 집값이 하락하고 있어서 큰 단위의 돈이 들어가는 부동산에 투자하기도 만만치 않은 시기이다. 저자의 말에도 일리는 있으나 선뜻 내 주머니를 열기에는 망설여지는 것이 현실이다.

 

평생 직업과 좋은 인간관계는 뗄레야 뗄 수가 없는 사이이다. 지금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자만이 평생 먹고 살 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요즘과 같이 은퇴시기가 빨라지고 평균 수명은 길어지면서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하는 현실에서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공부를 열심히 해놓아야 조금이라도 편한 노후가 가능하다. 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공부도 같이 끝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항상 해야하는 일이라는 것을 직장에 들어와서 새삼스레 깨달았다. 저자는 그 점을 한층더 강조하면서 어떤 것에 초첨을 맞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준다. 인간관계 또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생각보다 적은 분량을 수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할 말을 다 하고 있다. 너무나도 뻔한 말이기에 간단하게 압축해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재산도 모아야 하고, 자신의 능력과 함께 좋은 인간 관계도 쌓아야 한다.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기는 해도, 아직 30대라면 충분히 할 여력이 있다. 그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살고 고민해야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 책 덕분에 그동안 고민하고 궁금하던 것들이 어느정도는 해결되었다. 이제 남은 것은 이 책을 읽고 난 내 자신의 실천이다. 좋은 글과 정보를 얻고서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읽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인 30대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