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친구네 가족들과 1박2일간 경주에서 실컷 놀다가 돌아왔다. 지난 여름휴가를 제주도에서 같이 보내고 난 이후에 대부분 처음 만나니 딱 반년만이다. 그럼에도 워낙에 익숙한 친구들이라 그런지 오랫만에 본다는 느낌도 들지 않는다. 토요일 오후 경주에서 만나 콘도에 짐을 풀었다. 못온 사람도 있지만 그래도 대식구다. 어른 10명에 아이들이 8명이니....우리의 전략은 언제나 그렇듯이 아이들이 피곤하도록 실컷 놀아준 이후에 어른들끼리 밤새도록 노는거다. ^^

뭐 그런대로 전략은 성공해서 우리집 꼬맹이들이 가장 늦게 잠들었지만 밤 11시쯤에는 아이들이 다 잠들고... 우리는 새벽까지 수다떤다고 신이났다. 물론 여전히 남자들은 훌라판을 벌이고, 머리와 손과 입이 동시에 떠드는 수다의 경지를 보여주고....

이들은 뭐 여러가지 경로로 만났지만 남편의 친구도 아니고 나의 친구도 아니고 우리 둘다의 친구들이다. 빠르게는 내 고등학교때부터의 친구도 하나 있지만 사실 고등학교때 우리는 같은 반이라도 하나도 안 친했었다. 대학에 들어오고 난 이후 혈기넘치고 고민도 많고 엄청난 꿈들을 같이 공유하면서 부대껴온 친구들이다. 그동안 우리는 무수히 많이 싸웠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기도 했고 그럼에도 늘 든든한 우리들의 친구였다.

이제는 무슨 말을 해도 이들의 말은 나에게 상처가 되지 않는다. 한마디만 해도 그들의 말속에 담긴 마음이 이해되고, 그들 역시 내가 무슨 말을 해도 나의 마음을 이해해준다.

이제는 같이 늙어가는 친구의 모습은 내 모습이 되어가고, 반년만에 만나도 어제 만난것 같은 이들이 있어 나는 얼마나 행복한지... 살아가면서 늙어가면서 나는 상황에 맞게 적당히 가면을 꺼내쓰는 나의 모습에 익숙해져 간다. 인터넷 공간이 이곳 역시 내가 쓰고 있는 많은 가면들 중의 하나일게다. 적당히 편집되고 적당히 좋은 모습을 골라서 드러내고.....하지만 가끔은 그런 내 모습이 웃기거나 싫증날때도 있다.

그렇기에 내가 어떤 가면도 쓸 필요가 없는 그들. - 사실 너무 적나라하게 나에 대해 알고있는 바람에 가면을 쓰도 통하지도 않는다. 살아가는 일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닌데 어떻게 유쾌한 일만 있으랴... 좋은 일 안좋은 일도 같이 웃고 울수 있는 그들이 있어 행복한 이틀이었다.

다들 사는게 바빠 이제는 자주 보지도 못하지만 그래도 내년 여름 휴가 계획을 짜면서 또 반년 후를 행복하게 기다릴 수 있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야클 2006-02-06 0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친구들 꼭 필요하죠. 저도 몇넘 있어요. ^^

바람돌이 2006-02-06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디너 여러분들은 아마 다들 이런 친구들을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근데 이런 친구들은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더 소중해진다는 느낌이 들어요. 사실 어릴때는 전 저보다 너무 똑똑한 어떤 친구를 보면서 질투도 했었고(하나만은 아니었던것 같군요. ^^), 근데 지금은 친구가 잘사는 모습이 너무 좋아요. 하나도 샘 안난다니까요. ^^

urblue 2006-02-06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어제 중학교 때부터의 친구랑 하루종일 놀았어요. 알고 지낸 시간이 모르고 지낸 시간보다 더 길어진 친구들. 그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서로들 징그러워하긴 했지만, 앞으로도 만날 날이 몇십년 더 남았으니 나중에 꼬부랑 할머니가 되면 이 친구들이 어떤 느낌일까 궁금하기도 해요. ^^

바람돌이 2006-02-07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 꼬부랑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어서도 뭐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 젊었거나 어렸던 그 시절의 추억을 공유하고 있잖아요. 많은 것이 변해도 또 변하지 않는것도 있으니.... 어쨌든 좋은 친구란 좋은 인생의 동반자인건 맞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