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이 너무너무 풍부한 예린이 (2004.10.22 00:12 )
 
 
요즘 예린이를 보면서 자주 드는 생각, "쟤는 어떤 아이로 자랄까?'"
당연, 우문이다. 어떤 때는 바른생활소녀이다가, 어떤 때는 뺀돌뺀돌 엄마속을 뒤집다가, 해아를 너무 잘봐줘 다 컸다 싶다가도 어느샌가 해아를 질투하고......
하지만, 딱 한가지 변한지 않는건, 예린이의 풍부한 감수성
만 두살을 갓 넘긴 작년에 영상동화 '강아지 똥'을 보며 눈물을 흘렸던(소리내지 않고 흐르는) 예린이,
그리고 그 영상을 설명한 글에, 감성이 풍부한 아이들 중에는 이 영상을 보며 눈물을 흘리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좋은 느낌이었다.
그리고 간혹 풍경을 바라보며 예린이의 기발한 표현, 참 좋았다.
오늘 예린이를 재우면서(엄마는 해아 우유를 먹이고) 견우와 직녀 이야기를 해줬다.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만나는 장면, 그리고 둘의 이별을 얘기하는데, 이야기에 대꾸하는 예린이의 음성에 묻어나는 울음, 참고있지만 눈에는 눈물이 가득한지 연신 눈에 손을 가져가는 것이 희미하게 보였다.
내 재미없는 얘기에 반응하는 예린이의 모습이 참 보기가 좋다. 눈물이 많다는 것은 어쨋든 좋은 모습이라 생각한다. 조그만 것에 감동할 줄 아는 마음이 있다는 뜻일테니까.
문득, 예린이가 태어나던 날 예린이에게 내가 바라는 것을 적었던 것이 생각난다.
'정의로운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자기보다 약한 사람들, 소외받는 이들에 항상 눈길을 주는 그런 아이로 자랐으면 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모든 억압에 의연히 싸울줄 아는 아이로 자랐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던 글귀인데, 예린이의 풍부한 감성이 그런 곳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마음이다.
세상살기에는 좀더 힘들지도 모르겠으나, 예린이의 그 풍부한 감성은 언제까지고 그대로였으면 하는 마음이다.
참 맘이 따뜻해지는 밤이다. 


예린이 어린이집 행사날. 공기놀이에 정신이 없는 예린이와 해아. 이렇게 놀때는 사이가 너무 좋다죠.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아영엄마 2006-02-02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성이 풍부한 예린이에게 추천!!(우리 큰 아그는 슬픈 이야기 들어도 그냥 슬퍼요.. 하고 땡이던데...^^;;)

바람돌이 2006-02-02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린이가 아직 어려서 그렇겠지요. 원래 커가는게 감성도 같이 무뎌져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은데.... 요즘은 예린이도 슬프다고 눈물을 흘리는 경우는 좀 드뭅니다. 하기야 별로 슬픈걸 보여준적도 없는 것 같긴 한데.... ^^

조선인 2006-02-02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로랑 딴판이네요. 부럽습니다.

바람돌이 2006-02-02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구 조선인님 무슨 말씀을.... 마로의 그 살아 통통 튀는 표현력은 제가 부러워하는건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