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담임을 할때와 안할때의 차이는 참 크다. 일단 시간의 여유가 다르고 정신적 여유는 말할 것 없다. 확실하게 나타나는게 담임을 안할 때는 아이들에게 참 여유가 있다. 그래서 애들이 다 예쁘다. 그리고 버릇없거나 도를 좀 넘어서는 아이들도 심하게 나무라지 않고 얘기도 하고 아니면 코믹하게 상황을 넘어가면서 아이들에게 생각의 시간을 주기도 한다.

2년 연속으로 출산과 육아, 수업시수등의 이유로 담임을 안하다가 올해 오랫만에 담임을 맡았다. 정말 의욕적으로 3월을 시작하고자 했으나 입학하고 이튿날부터 반 분위기가 심상찮다. 초기부터 유난히 눈에 띄는 두 아이, 남학생 하나 여학생 하나 왕따의 기미가 농후하다.  이번에 맡은 반은 여학생들은 대체로 유순한 편이라 여학생의 경우 초기에는 적응이 거의 안되고 외톨박이로 놀았지만 몇번의 상담과 주변 아이들에게의 당부등으로 그런대로 적응해가는 것 같다.

문제는 남학생쪽이다. 정서적인 면에서 대인관계를 풀어가는 면에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 일단 정상적인 대화가 안된다. 자기 생각이 너무 강해 하나를 고집피우면 다른 얘기는 아예 알아듣지를 못한다. 거기다가 자기 방어기제는 엄청 발달해 순간적으로 폭발하면 물불을 안 가린다. 아이들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나마 다른 아이들이 조금 이해심을 가지고 대하면 문제가 쉽겠지만 요즘 아이들에게 그런걸 요구하는건 정말 힘든 일이다. 학기초 2주동안 끊임없는 싸움(대부분 주먹다짐이다)이 벌어졌다. 일단 그 남학생이 작고 만만해보이니까 모든 아이들이 집적거린다. 그리고 그 아이가 덤비면 주먹다짐으로 번지는 것이다. 싸움의 이유는 그 나이 때 아이들에게 늘 일어나는 사소한 것들이다. 문제는 일방적으로 한 아이가 당한다는 것이다. 결국 남자아이들을 모두 남겼다. 이것저것 온갖 잔소리를 하고 결국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너희들 모두를 전학시킬 수 밖에 없다는 얘기로 아이들을 협박하였다. 너희는 전학을 가도 어디에서든 별탈없이 잘 살수 있지만 너희들에게 상처받은 그 애는 다른데로 전학가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게 된다. 뭐 그런 얘기들로 협박을 주절주절..... 어쨌든 협박이 통해서 아이들이 친해진건 당연히 아니지만 더 이상 집중적인 따돌림이나 시비는 없어졌다. 하지만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된 것은 전혀 아니다.

거기다가 올해 우리 반의 남학생들은 너무나도 혈기왕성하다. 하루가 멀다하고 벌어지는 쌈박질에 학교 보건실의 단골인데다가 교실은 늘 쓰레기통이고 교실의 기물들도 남아나는 것이 없다. 수업들어오는 선생님들마다 수업하기 힘들다고 아우성이고 결국 담임인 나로서는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결국 나도 초기의 유화책을 벗어던지고 강경책으로 나갔다. 그래봤자 몇가지 지켜야 될 상황을 얘기하고 안될경우 강경한 어투의 협박, 잔소리와 함께 매일 남겨서 30분간 명상의 시간을 가지는 거지만....그런데 4월로 들어서도 상황은 별로 호전되지 않는다.

어제는 하루종일 짜증이 났다. 이유야 피곤과 스트레스의 누적이다. 거기다가 오후에  교사회의 때문에 아이들을 남길 시간이 없었다. 결국 몇몇 아이들에게 매를 들고 말았다. 절대로 아이들을 때리지 않겠다던 내 스스로의 약속을 아무 생각없이(진짜 그순간엔 별다른 고민이 없었다) 깨버리고 만 것이다. 이런 폭력에 의해서 문제가 해결될 리가 없다는 걸 그리 잘 알면서..... 그리고 하루종일 더 우울했다.

내안에 들어있는 폭력성은 참 쉽게 되살아나는구나....그리고 내가 너무 쉽게 내 방식을 포기한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뭔가를 빨리 해결해야 된다는 조급성은 결코 내것이 아닌데....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나의 방식을 포기하고 나에게 맞지 않는 강압적인 방식을 뒤집어 쓰니 나도 아이들도 모두 어색하고 힘들고....

오늘도 아이들은 또 언제 맞았냐는 듯이 혈기왕성하고 발랄하다. 순간 웃음이 난다. 이것들을 어째야 될까? 그냥 내버려두자니 성실하게 자기 할 일 다하는 소수의 아이들이 너무 피해를 보고, 그렇다고 때리는건 도저히 적성에 안맞고.... 오늘도 9명이 남아서 명상의 시간을 가졌다.(그래도 여태까지 중 가장 적은 숫자다)아마 1년 내도록 이짓을 해야 되는건 아닌지...... 그래도 마음을 다잡아본다. 나에게는 나만의 방식이 있고 그저 아이들을 믿어주면서 조금씩 천천히 해결해나가자.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클리오 2005-04-15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난히 힘든 반이 있는데, 그 반을 맡으셨군요... 저는 짧은 교사생활 중에서도 아이들과 힘들면, 평소에 튼튼하던 위가 그 다음날 쓰리곤 하던데... 어떻게 풀어가시라고 해야 할지, 위로가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밤 숙면을 그저 기원드릴 뿐...

바람돌이 2005-04-15 2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숙면 저에게 필요한 것 맞아요. 어찌나 걱정이 많은지 요즘은 밤에 잘때 이것들이 싸워서 피터지는 악몽을 꾼다니까요.

클리오 2005-04-15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괴로움일 거이 분명함에도, 저는 그 악몽들이 너무 실감나 잠시 웃었습니다. 용서해주시기를... ^^;;

로드무비 2005-04-16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이 교사였군요.
이 시대에 교사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글 구절구절이 마음에 와닿아요.

바람돌이 2005-04-18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리오님 이꿈이 실감난다는 건 님도 이런류의 꿈을 꿔봤다는 말? 자고나면 황당해서 웃지만 진짜 악몽이예요
로드무비님 고생은 무슨요. 이것도 직업이고 일이라는 건 뭐든지 다 그만큼의 힘듬이 있고 또 즐거움도 있는거죠 뭐! 그래도 이녀석들땜에 학교가는 재미가 나요

클리오 2005-04-20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사 중 그런 악몽을 꾸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 속닥거리며 고백하자면, 극도의 부적응 교사였던 저는 파견나왔다 복귀를 준비하는 2월이 되자 꿈에 '그냥 아이들이 책상에 앉아있는' 장면인데, 악몽이었다는... --;; (아! 교사답지 못한 발언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