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글쟁이들 - 대한민국 대표 작가 18인의 ‘나만의 집필 세계’
구본준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표지가 정말 로망이다.
책의 숲에서 길을 잃다라고 제목 붙이면 딱 좋겠다. ^^(거기서 길 잃어도 별로 무섭지는 않을듯...)
아 여기는 책의 숲이 아니라 글쟁이들의 숲이었지...

정민, 이주헌, 한비야, 주강현, 김세영, 노성두, 허균, 주경철 - 아 여기는 내가 좋아하는 글쟁이들.
이덕일, 김용옥, 이원복 - 책을 보긴 했으나 나랑 핀트가 약간씩 어긋나는 글쟁이들.
이인식, 임석재, 정재승, 조용헌, 표정훈 - 이름조차 생전 처음 들어봤거나, 이름은 들어봤으나 그들의 책은 한 권도 안 읽어서 알수 없는, 하지만 관심은 가는 글쟁이들
구본형, 공병호 - 앞으로도 내가 계속 쭈욱 모를것 같은 글쟁이들.
아! 이건 나만의 글쟁이 분류법!!

한국 최고의 글쟁이들답게 이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서재를 배경으로 근사하게 폼을 잡아주신다.
얼마를 읽든 일단 책을 좋아한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꿈꾸는 그런 서재를 다들 가지고 계시는구만...
서재만큼 다들 엄청난 다독가이고 자료광이라는건 글쟁이의 기본 중의 기본인가보다.
강박적일정도의 메모습관도 마찬가지의 공통점!
한국 최고의 글쟁이라는 타이틀은 그냥 따지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당연히 내가 좋아하는 글쟁이들이 어떻게 그 길로 들어섰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책을 만들어내는가를 맘껏 엿볼수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글쟁이들이 전업글쟁이의 길로 들어서는 순간을 만나는 것.
이주헌씨가 학고재출판사에 거의 무대포로 달려들어 <50일간의 유럽미술관 기행>기획안을 따내는 이야기.(나를 서양미술의 세계로 입문하게 한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그게 아직도 입문을 못벗어나고 있는게 문제지만.....)
정민씨의 독특하고도 기발한 자료정리법은 경이롭기까지 하다.
오! 한강에서 그 존재를 알게됐던 김세영씨는 내게는 오랫동안 미스테리한 존재였다.
그게 만화작가란걸 거의 인정해주지 않는 우리 문화계 풍토 때문이었다는 것을 새삼 깨닫고, 그의 이야기를 듣는건 좀 마음이 아픈 체험이었다.

또하나 그들이 앞으로 하고 싶어하는 작업의 틀들을 만나는 것.
앞으로 그들이 또 어떤 글로 나를 즐겁게 해줄지를 미리 기대하는 설렘이라고나 할까?

놀랐던 사실 하나. 책을 쓰고 작가가 가져가는 인세가 생각보다 작았던 것.
특히 우리나라 같이 시장이 좁은 곳에서는 정말 저술만으로는 먹고 살기 힘들겠구나 싶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그리고 슬펐던 사실 하나. 그들이 한국의 글쟁이로 등극하면서 전하는 글쓰기의 팁은 정말 나같은 사람은 꿈도 꿀수 없는거구나...
책을 보다 궁금한게 있어도 다음에 찾지 하면서 덮어버리고, 좋은 글귀를 만나도 아 좋네 하고 그냥 넘어가고, 책을 읽다가 떠오른 아이디어가 드물게 찾아와도 메모지 찾는게 귀찮아서 넘어갔다가 금방 까먹어버리는 나같은 사람은 정말 글을 잘 쓸 가능성이 하나도 없는거였다는 것. ㅠ.ㅠ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09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의 숲에서 길을 잃다'라니요~나는 '책의 숲에서 길을 발견하다'라고 하고 싶은데요.^^
정말 대단한 글쟁이들이에요, 감히 흉내낼 수 없는... 하루에 한명씩 내가 좋아하는 순서대로 읽고 있어요. 글쟁이들의 글쓰기 팁을 가르쳐줘도 실천하지 않는다는 건 제 문제이기도 합니다.ㅋㅋㅋ

바람돌이 2008-09-09 02:07   좋아요 0 | URL
보세요. 밑의 양복입은 아자씨 분명히 길 잃은거예요. ㅎㅎ 저 같아도 저렇게 책이 쌓인 곳이면 발견은 무슨 그냥 길을 잃고 말거예요. 책도 뭐 볼까 뒤적거리다가 결국 아무것도 못읽고 말걸요. ㅎㅎ

야클 2008-09-09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행히 우리 마눌도 책을 엄청 좋아해서 책 사서 재는 것엔 눈치를 안봐서 좋아요. 이담에 넓고 근사한 서재를 꾸미자는 꿈도 같아서 좋고. 참, 저도 이책 샀어요. ^^

바람돌이 2008-09-09 14:51   좋아요 0 | URL
부부가 같은 취미를 즐길수 있는건 행복한거여요. 그쵸? 거기다 책은 그래도 다른 취미에 비해서는 돈도 작게 들어요. ㅎㅎ
넓고 근사한 서재라... 저는 살다보니 이건 진짜 꿈인 것 같아서 그냥 집규모에 서재를 맞추는걸로 수정중이예요. 넘치면 그깟 책 그냥 갖다버리죠뭐.... ㅎㅎ

노이에자이트 2008-09-09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보고 얼른 강준만이 있는지 찾아봤는데 없어서 실망...뭔가 앙꼬가 빠진 느낌...경제사가인 주경철 씨의 글쓰기가 소개되어서 그런대로 만족했어요.

바람돌이 2008-09-10 00:09   좋아요 0 | URL
뭐 다 넣을 수는 없었을테죠? 저자 자신의 취향도 있었을테고...
그렇게 따지면 들어가야 할 사람중에 빠진 사람이 한둘이 아니죠뭐... 강준만씨를 비롯해 한홍구씨도 있고 이윤기씨도 빼놓을 수 없고...
아마 2편이 나오지 않을까요? ㅎㅎ

박영미 2008-09-11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잘 읽었습니다. ^^ 구본형 선생님 글도 읽어보시면 참 좋을 거에요.
저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서 읽는데 추천합니다.(변화 경영 연구소 선생님들이 돌아가면서 글을 써주세요. 문 요한 선생님 포함) 변화 경영 연구소 사이트는 여기 - http://www.bhgoo.com/zbxe/ 한번 들어가보세요. 오늘도 즐거운 저녁 되시구요 :)

바람돌이 2008-09-13 00:28   좋아요 0 | URL
사이트 소개 감사합니다. 한번 들어가서 볼게요. 추석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