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는 뱅크 오스트리아 쿤스트포럼에서 하는 고갱전을 보러갔다. 건물 이름으로 봐서 예전 은행인듯한데 기확전 중심으로 운영하는듯하다.
알베르티나 특별전인 샤갈전이 워낙에 방대해서 이곳의 기획전은 다르구나 하고 기대를 하고 갔는데 약간 심심한 전시였다.
원래 고갱 별로 안 좋아함. 특히 타이티 이후 작품 별로.
그에게 깔린 백인 우월주의, 철저한 원주민의 대상화도 맘에 안 들고 그렇다고 화풍이 맘에 드는 것도 아니고..
딸이 보고싶다 해서 갔다.
초기작은 인상주의 화풍 그대로인데 차라리 이 때가 나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의 중심은 현대 건축가이자 화가이자 환경운동가인 훈데르트바서의 아파트와 박물관인 쿤스트하우스 빈이다.
빈 외곽으로 꽤나 떨어져있어 사람들이 잘 찾는 곳은 아닌듯하다.
하지만 사진에서 본 가우디풍의 건물풍경이 확 마음에 들어왔다
쿤스트하우스 빈은 예전 가구공장을 훈데르트바서가 개조한 곳인데 자얀에 직선은 없다라는 모토 아래 다양한 곡선과 소용돌이 문양으로 표현된곳이다.
심지어 바닥조차도 파도처럼 넘실대는 모양이라 둔해빠진 내 몸뚱아리는 자빠지기 딱 좋다. 몇 번 걸려서 비틀거림.
건물을 지으면서 빼앗은 나무들의 자리를 찾아주겠다고 집안 곳곳에 식물을 심는 공간을 만들었기에 건물 자체가 아름다웠다. 겉에서 보기에는 가우디건축과 비슷한 느낌이었는데 내부는 훨씬 파격적이었다
내부에는 훈데르트바서가 그린 그림이나 디자인한 책들, 우표, 국기등이 전시되어있는데 그림이 재미있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봤다.
쿤스트하우스 빈에서 조금 걸어가면 훈데르트바서 하우스가 있다. 그가 디자인하고 건축한 아파트로 헌재 사람들이 살고 있기에 내부 입장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겉모습만으로도 그의 건축철학을 충분히 느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