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역사에서 허위 강간 고발은 인종주의가 발명한 가장 가공할 만한 책략 중 하나로 두드러진다. 흑인 공동체를대상으로 폭력과 테러의 물결이 일어나서 이를 정당화할 만한 설득력 있는 이유가 필요할 때면 언제든 흑인 강간범이라는 신화가 조직적으로 소환되었다.  - P266

백인 여성을 범한 흑인 강간범 신화는 못된 흑인 여자 신화의 쌍생아다. 둘 다 흑인 남성과 여성을 계속 착취하는 데에대한 변명으로, 또한 그 착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편으로 고안된 것이다. 흑인 여성들은 이 관계를 아주 명료하게인지했고 그래서 일찍부터 린치에 반대하는 투쟁의 선두에섰다. - P267

인종주의의 두드러지는 역사적 특징 중 하나는 늘 백인남성, 그중에서도 특히 경제적 권력을 휘두르는 남성이 흑인여성의 몸에 접근할 권리를 반론의 여지없이 소유한다는 가정이었다. - P269

다시 말해서 노예 소유주가 주장하는 권리, 그리고 여자 노예의 몸에 대한 그들의 권력 행사는 전체 흑인에 대해 그들이 상정하는 재산권의 직접적인 표현이었다.  - P269

 강간범 흑인 남자라는 가상의 이미지는 항상 대책 없이 난잡한 흑인 여자의 이미지를강화했다. 흑인 남자들이 통제 불가능한 동물적인 성욕을 품고 있다는 개념을 받아들이면 그 인종 전체가 동물 수준으로격하되기 때문이다.  - P278

북부의 자본가들이 남부의 경제를 식민화하면서 린치는가장 강한 추진력을 얻게 되었다. 테러와 폭력을 동원해서 흑인을 점점 늘어나는 노동계급 내에서 가장 야만적인 착취의대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자본가들은 이중의 이익을 향유할 수 있었다. 흑인 노동의 초과 착취에서 추가적인 이익이 발생하고, 고용주를 향한 백인 노동자들의 적개심은 누그러들것이기 때문이다.  - P289

게다가 공포를 자극하는 인종주의의 도구인 린치는 그 자체로 남성의 지배를 강화하는 기능도 수행했다. - P297

인종주의를 통해 확립된 패턴에 따르면, 여성에 대한 공격은 유색인종 노동자의 상황이 악화되어가고, 사법시스템과 교육기관, 그리고 흑인과 다른 유색인종에 대한 정부의 학습된 홀대 속에서 인종주의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 P303

하지만 임신중지권 캠페인이 거의 백합처럼 희디흰 사람들로만 이루어졌던 상황의 진짜 의미는 유색인종 여성의 미성숙하고 근시안적인 의식에서 찾을 수 없었다. 진실은 출산통제운동 자체의 이데올로기적 토대 안에 묻혀 있었다. - P307

유색인종 여성들은 임신중지권에 찬성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임신중지를 지지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수많은흑인과 라틴계 여성이 임신중지에 의지하면서도, 임신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욕망보다는 새 생명을 이 세상에 내놓기를 포기하게 만드는 비참한 사회적 환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했다. - P308

출산통제운동에서 이 일화는 우생학적 사고와 연계된 인종주의가 이데올로기적으로 승리했음을 확인시켜준다. 출산통제운동은 그 진보적인 잠재력을 탈취당하고서 유색인종들의 개별적인 출산통제 권리가 아니라 인종주의적인 인구통제전략을 옹호했다. 심지어 미국 정부의 제국주의적이고 인종주의적인 인구정책을 실행하는 데 운동의 핵심역량을 쏟아달라는 요청까지 받게 된다. - P322

오늘날의 흑인 여성들에게, 그리고 모든 노동계급 자매들에게, 가사노동과 육아의 부담이 자신의 어깨에서 사회로넘어갈 수 있다는 생각은 여성해방의 급진적 비밀 중 하나를담고 있다. 육아와 식사 준비는 사회화되어야 하고 가사노동은 산업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서비스는 노동계급이충분히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P343

 많은 여성들이 ‘그냥 주부‘인 이유는 사실실업 상태의 노동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더 많은 여성들이 집 밖에서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공공보육 같은) 사회서비스와 (육아휴직 같은) 취업 혜택을 요구하고, 여성이 남성과동등하게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요구하는 것이 ‘그냥 주부‘ 역할에 가장 효과적으로 맞서는 방법 아닐까? - P35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