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주의는 복잡다단한 방식으로 굴러간다. 백인보다 흑인 하인을 더 좋아한다는 말로 자신이 흑인을 칭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고용주들은 실제로는 하인 - 솔직히는 노예-은 천생 흑인의 숙명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 P152

인종주의와 성차별주의는 종종 수렴하고, 따라서 백인여성 노동자의 노동조건은 유색인종 여성의 억압적인 난관에연결되어 있을 때가 많았다. 그러므로 백인 여성 가사 노동자가 받는 임금은 항상 흑인 여성 하인의 임금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인종주의적 기준에 맞춰 고정되었다. 가내 일자리를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는 이주 여성들은 흑인 여성 못지않게벌이가 형편없었다. 소득 잠재력에 관한 한 이들은 생계를 위해 노동하는 백인 남자들보다는 흑인 자매들 쪽에 단연 더 가까웠다.  - P153

 이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았다. 여자도, 남자도 땅을 원했고, 투표권을 원했고 "학교를 절절하게 갈망했다"  - P162

교육을 쟁취하기위한 미국의 여성 투쟁사는 남북전쟁 이후의 남부에서 흑인여성과 백인 여성이 함께 문맹과의 전투를 진두지휘했을 때진정한 절정에 도달했다. 이들의 단합과 연대는 미국 역사에서 가장 생산적인 가능성 중 하나를 지키고 공고히 다졌다. - P176

이 결의안은 흑인 남성과 이민자 남성들의 권리와 함께흑인 여성과 이민자 여성의 권리를 호방하게 일축했다. 게다가그것은 해묵은 편의주의 논리로는 더 이상 정당화할 수 없는,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배신을 시사했다. 이 결의안의 논리 안에는 노동계급 전체에 대한 공격, 그리고 의식적이든 그렇지 않든, 인간의 한계를 넘어 무차별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신흥독점자본가들과 결탁할 의지가 은연중에 배어 있었다. - P185

새로운 세기에 접어들면서 중대한 이데올로기적 결합을통해 인종주의와 성차별주의가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되었다.
항상 손쉽게 어울리던 백인우월주의와 남성우월주의가 공개적으로 그 결합을 받아들이고 강화됐다. 20세기 첫 몇 해 동안 인종주의적 사고의 영향력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졌다. - P192

나는 흑인 남자가 가능한 모든 행복과 진보를 누리기를 바라지만 앵글로색슨 인종의 성역을 침범하지는 않기를 바란다.  - P1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