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입니다만, 이혼한 것과 점심 도시락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ㅡ"
"남자도 도시락은 쌀 수 있습니다, 파인씨. 생물학적으로 불가능한 게 아니란 말입니다." - P20

그녀는 아이를 갖고 싶지 않았다. 이 점만은 분명히 알고 있었다. 하지만 아이도 갖고 일도 하고싶어 하는 여자들이 아주 많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그게 뭐가 잘못이란 말인가? 전혀 잘못이 아니다. 일도 하고 아이도 갖는 건 명확히 남자에게만 주어진 기회였다. - P35

계속 불만이 쌓여가는 엘리자베스를 보면서 연구보조원은 그녀에게 대체 왜 과학자가 되고 싶냐고 물어보았다.
"왜 과학자가 되고 싶냐니요? 난 이미 과학자란 말입니다!" - P45

애초에 시스템을 바르게 만들면 안 되는 거야?
호의를 받아들인다는 것도 정말 싫었다. 호의란 결국 꼼수와 다를게 없다. - P55

"캘빈, 내가 배운 게 하나 있어.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복잡한 문제를 풀 때 언제나 간단한 해결책을 간절히 바란다는 점이야 볼 수없고, 만질 수 없고, 설명할 수 없고, 변할 수 없는 걸 믿는 편이 훨씬쉽거든. 실제로 보이고 만져지고 설명할 수 있는 걸 믿기는 오히려어려워 말하자면 실재하는 자기 자신을 믿기가 어렵다는 말이지." - P75

"결혼을 하든 안 하는 우리의 행복한 미래가 바뀌지 않는 거야.
캘빈, 최소한 나한테는 그래. 난 이미 너에게 내 전부를 주었는걸 결혼한다고 그 사실이 달라지지 않는단 말이야. 그리고 에번스 부인이라고 생각할 사람이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마사회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특히 과학계가 그렇게 생각할 거야. 내가 하는 모든 일이갑자기 네 이름으로 편입될 거야. 마치 네가 한 일처럼. 솔직히 사람들은 대부분 네가 했다고 여길걸. 넌 남자니까. 그것도 캘빈 에번스니까. 난 제2의 밀레바 아인슈타인이나 에스터 레더버그"가 되고 싶지 않아, 캘빈, 그런 삶은 거부하겠어. 우리가 법적인 절차를 모두 제대로 밟아서 내가 성을 바꾸지 않는다 해도, 나는 결국 캘빈 에번스부인이 되어버릴 거야. 나에게 오는 크리스마스카드나, 은행에서 보내는 청구서나, 국세청에서 보내는 고지서마다 전부 캘빈 에번스 부부 귀하라고 쓰여있겠지. 우리가 아는 엘리자베스 ㅈㅎ트는 존재하지 않게 될거야." - P96

"알았다. 조정은 간단한 문제였네. 운동에너지 대 보트의 항력과질량 중심으로 생각하면 돼."
그날 연구실에서 엘리자베스는 물리학 교과서를 쭉 훑어보며 몇가지 공식을 적었다.
"중력과 부력, 비율과 속도, 균형과 기어 장치, 노의 길이와 날의종류까지 생각하면…………."
그녀는 계속 책을 읽으면서 더욱 많은 공식을 적었다. 그러자 복잡한 알고리즘 속에서 조정이란 게 무엇인지 서서히 감이 잡히기 시작했다. 이윽고 그녀는 의자에 털썩 몸을 기대며 말했다.
"오, 세상에나, 조정은 별로 어려운 게 아니네." - P123

최선을 다하기만 한다면 이 노력이 언젠간 빛을 발할 거라고 그녀가 얼마나 단언했던가? 셀 수도 없을 정도였다. 인생에는 사실상 최선을 다해도노력이 빛을 잃는 경우가 더욱 많은 법인데, 헤이스팅스에서는 특히더 그랬다. - P132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3-01-24 23: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옮겨주신 문장들 보니, 이 소설은 제가 분명 좋아할 것 같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셨는데, 오늘따라 확 느낌 오네요^ ^읽어야하겠다는 느낌!

바람돌이 2023-01-24 23:32   좋아요 2 | URL
여자주인공 캐릭터가 굉장히 매력적이고요. 여자주인공의 주변 인물들 - 남자친구, 여자친구, 딸, 반려견까지 다 너무 매력적이에요. 그래서 더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

꼬마요정 2023-01-25 23:48   좋아요 2 | URL
맞아요!! 반려견까지 매력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