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카반은 『예술 스캔들Scandale dans Lart』에서스캔들의 의미가 무엇인지 질문하고, 다음과 같은결론에 도달한다. "스캔들은 무질서를 질서로 탈바꿈시킨다. 하지만 이때의 질서는 새로운 의미를 갖는 질서다. 새로운 질서는 모든 논리로부터 자유로우며, 조롱과 모순, 기괴함과 참신함을 혼합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비평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스캔들은 그것이 일으키는 시끄러운 반응으로 알아볼 수있고, 그 사실 자체로 스캔들은 사회의 무질서를 드러낸다. 예술 스캔들을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보는것・・・ 이것이 바로 이 책의 야심이다. - P17

그는 사람들의 비난을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자세를 고수하며 너무나도 순진한 답을 내놓아 질문한 사람을 무색하게 만든다. 외국사람들이요? 주인이 부자라는 사실을 드러내지요. 코피를 흘리는 하인이요? 집에서 무슨 사고를 당한 모양입니다. 앵무새를든 어릿광대요?
단순한 장식용이지요. 세속적인 분위기요? 미켈란젤로는 <최후의 심판>에서 저보다 더 심했습니다만... 이렇게 하여 베로네세는 당당한 승리자의 모습으로 재판소를 나올 수 있었다. 단, 작품의 제목을 <최후의 만찬>에서 <레비 가의 향연으로 수정해야 했다. - P43

16세기에 개신교의 확장에맞서 세력을 유지하려던로마 가톨릭교회가최후의 만찬을 그토록중요시한 이유는 예수가제자들에게 빵과 포도주를나누어주는 행위를통해 성찬식(그리스어로Exapotia는 ‘은총을 베풂‘을의미한다)을 거행했기때문이다. 예수는 인류의죄를 대속하여 자신의 살과피를 바침으로써 제자들에게성찬례를 지속할 것을명하였고 자신의 희생을기리게 했다. 즉 성찬의빵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살과 피로 바뀐다는 교리를부정하는 개신교들의 주장에맞서기 위해 최후의 만찬의제작을 그토록 강조했던것이다. - P44

머리 위로 비치는 희미한 후광 고리를 제외하고는 성모의 신성함을 드러내는 징표는찾을 수 없다. 왼쪽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빛은 그녀의 육체를 직접적으로 비추는데,
그녀의 시신에서 더 이상 신성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주변 사람들의 슬픔과 절망으로형성된 그림의 엄숙함은 평범한 마리아의 육신과 대비를 이루며 오히려 모순적인인상을 남긴다. 모든 죄인들의 구세주를 낳은 성모는 우리 모두의 어머니가 되고,
그녀의 죽음은 전 인류의 애도의 대상이 된다. 카라바조는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손과얼굴뿐 아니라, 베들레헴의 허름한 외양간에서 예수를 출산한 그녀의 가슴과 배에도빛을 고루 비춘다. 이제 성모의 죽음은 모든 인간이 겪어야 하는 어머니의 죽음이라는평범한 사람들의 범인류적 비극으로 탈바꿈한다. - P48

<오르낭의 매장>이 발표될 당시 언론의 반응을 되짚어보면, 대중과 평단은 그림 속 인물들의 평범함에분개했다고 한다. 그들에게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만한 심리적, 사회적 요소가 하나도 없었던 것이다.
그로부터 10년 후, 쿠르베는 젊은 예술가들에게 보내는편지」에서 회화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강력한 어조로피력한다. "회화는 보이지 않는 물질들로 구성되는순전히 물리적인 언어입니다. 추상적이거나 보이지않는 것, 존재하지 않는 것은 회화의 대상이 아닙니다.
회화에서 상상력은 존재하는 것의 가장 완전한표현 방법을 찾아주는 것일 뿐, 그것이 존재한다고가정하거나 그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 P109

사실 이번 스캔들의 근본적인 이유는 적개심을 나타낸 사람들이 믿고 싶어 한 것과는 전혀다른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이삭 줍는 여인들의 평온한 위대함이 그들을 불편하게 한 것이다.
밀레의 여인들은 동정을 구걸하지도, 연민을 원하지도 않는다. 그렇기에 이 그림은 더욱 전복적이면서 강렬하다. 만약 밀레가 여인들에게 구멍뚫린 낡은 옷을 입혔더라면 처음에 그림을 공격했던 사람들은 기꺼이 그것을 옹호했을 것이다. - P111

화가는 오른쪽 여성의 왼손을 완성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본질은신체의 해부학적 묘사가 아니라 보호하고자 하는 손짓에 담긴애정의 표현에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툴루즈 로트레크는르누아르가 1876년, <습작, 토르소, 빛의 효과>(146쪽 참고)에서보여준 인상주의의 교훈을 가슴에 새겨두었음을 알 수 있다. 눈은대상과의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그것에 강렬함을 부여하며 붓이완성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 P184

<샘>이 아방가르드의 상징이 되기까지는 그로부터삼십여 년을 더 기다려야 한다. 스캔들은 화가들에게 현대 미술 작품들을 선전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 이제 예술가들은 모든 상상력을 동원해 스캔들을 일으킬 수 있는 소재를 발명하기 시작했고, 미술에서 연출은 연극 무대의 그것만큼이나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 P219

하지만 반란의 주동자들은 비판의 주체를 무력화함으로써 그들의 둥지인 현대 미술을 위험에 빠뜨리는 모순에처한다. 현대 작품을 비난하는 이들은 무지하고, 오로지 소수의 시대를 앞선 이들만이 그 가치(즉, 역사의 흐름 한가운데에서 차지하는 가치와 미래적 가치도 포함하여)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는 프레임이 구축되자 예술적 창조에 이상적 재갈을 물린 꼴이 되었다. - 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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