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화는 강의나 교육을통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남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 배우게 된다. - P30

그런데도 이 제도는 어떻게 유지가 가능했을까? 여러 국가들은 노예제도라는 퇴행적인 제도를 받아들이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 바로 폭력을 동원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이 있었는데,
그것이 노예제도의 ‘낭만화‘였다. - P31

노예들이 과장을 보탰다고 가정해도 노예 소유주들의 정서는 야만적이다. 마치 "나는 괴물이아니야! 괴물이 아니라고! 내가 나약하지 않다는걸 증명하기 위해 힘없는 것들을 괴롭히는 것뿐이야"라고 외치는 것 같다. 이방인을 동정하는 행위는 자신 또한 이방인 취급을 당할 가능성 때문에 위험한 행동이다. 인종화된racial-ized 지위를 잃는다는 것은 그동안 높이 평가되고 한껏 떠받들려온 자신만의 차별성을 잃는 것이다. - P63

이방인은 바깥의 존재도 아니고 임의로 존재하는 사람도 아니다. 이질적인 존재가 아니라 기억된 존재이다. - P74

어떤 경우에든 경계심을 갖는 헛된 존경심을 느끼든-인간은 타자에게 개성을 허락하지 않는다. 내 자신은 꼭 지녀야 한다고 고집하는 그 개인적 특성을 남에게는 허락지 않는 것이다. - P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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