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페미니즘 혁명에 대해 우리가이야기하기 시작하고 평등한 권리를 넘어 남성성의 개념이재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문화 전반적인 변화를 요구하기 시작하면 그들은 대개 진심으로 우리 편이 되어주지않았다. 우리 대부분에게 이 같은 연대의 실패는 가장 친밀한 관계에서 가장 선명하고 고통스럽게 일어났다. 남성 동지들은 특히 섹슈얼리티에 대한 생각과 여성이 자신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는 성차별적 사고를 바꾸고 싶어 하지 않았는데, 가부장제가 자신들에게 부여한 특권을포기하고 싶지 않다는 뜻이었다. 성차별적 사회화를 정당히대면하기를 거부하고 정서적·정신적으로 성장하지 않기를선택한 것은 또 다른 배신이었다.
- P96

우리는 새로 얻은 평등권, 일자리, 돈, 그리고 권력에서 더 나아가, 다른 지배 권력과 마찬가지로 가부장제 역시 남녀가 서로를 사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 실패했음을 이야기하지 못했다. 우리는 진정한 남녀 간의 사랑은 양쪽 모두 성적 문제에서 가부장적사고에 도전하고 바꾸려 할 때에만 가능함을 모두에게 거듭 상기시켜야 했다. 사랑에 관해 계속 이야기하기 위해 우리는 일상에서 지배와 종속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라고 유혹하는 벽을 부수어야 한다.  - P103

따라서 남녀 모두가 사랑을 주고받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믿는 것만이 지속 가능하고 의미 있는 상호적 사랑을 구축할 수 있는 유일한 기반이다.
- P132

낸시 프라이데이는 미의 권력』에서 특히 모녀관계를 통해 이상화된 여성성을 벗겨내야 한다고 강조하며 모성적 사디즘에 관해 기록한다. 소녀들이 임마의 딸이지만 엄마의 복제품이 아닌 개별적 인간으로 키워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다른 여성의 반감을 살까 봐 두려워하며 승인을 갈구할 것이다." 모성적 사디즘과 그것이 여성의 자존감에 가한 충격, 그것이 사랑에 대해 알 능력을 억제한 방식은 금지괸 주제로 남아있다. - P134

이제 여성들이 사랑의 사회적 재평가를 요구할 때가 되었다. 그것은 사랑을 저평가하게 된 구체적인 역사를 자하는 의지에서 시작해야 한다. 또한 그것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사랑하는 존재라는 성차별적 전형에 대한 철저한 거부와 아무리 어렵고 많은 희생이 따르더라도 사랑의 작업을수행하겠다는 확실한 의지에 근거해야 한다.
- P137

결코 나를 떠나거나 배신하지 않을 유일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여성인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서사랑의 탐색은 시작되어야 한다. 이 여정은 친밀감과 진정한 사랑의 본질에 대한 기존의 사고와 믿음을 재검토하는데서 출발한다. 여성이 천성적으로 사랑에 적합한 존재라는편견을 버리고 사랑을 하겠다고 선택하는 것이다. 사랑을선택함으로써 우리는 주체성과 개인적 성장, 정서적으로 열린 마음을 얻게 될 것이다.
- P138

우리는 자신이 신체적인 존재로 받아들여지기를, 있는 그대로 사랑받기를 원한다. 심지어 스스로도 인정하지 못하면서 말이다.
그건 최악의 자기파괴 방식이다. 우리는 타인에게 기대하듯있는 그대로 자신을 인정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있는 바로그곳에서 사랑을 시작할 수 있다. 스스로 자신의 살을 사랑할수록 다른 사람 역시 그 너그러움을 축복할 것이다. 여성의 몸을 사랑함으로써 우리는 그것을 토대로 자신을 향한 더 깊은 관계를, 마음과 몸과 정신을 잇는 사랑의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P155

성장기에 교회 예배 시간에 내가 제일 좋아했던 성가에는 이런 구절이 나온다. "네 영혼은 안녕한가? 너는 자유롭고 온전한가?" 스스로를 사랑하게 되면 영혼의 목소리에귀를 기울이게 되고, 더는 버려질까 봐 혹은 무시당할까 봐두려워하지 않게 되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된다. 명료한 그 모습은 우리 마음의 평화이자 힘의 근원이다.
이런 인식 위에서 우리는 연대하고 축복하며 함께 사랑을탐색할 수 있고, 거기서 우러나는 달콤함을 향유할 수 있다.
- P176

의미 있는 변화를 얻어내려면 상실을 마주해야 한다.
아무리 그래야만 하는 것이더라도 뭔가를 포기할 때에는언제나 위험부담이 있다. 그럴 때 보통 우울증을 앓곤 한다.
- P178

스스로를 사랑하는 여성은 결코 부정적 카테고리를힘의 상징으로 포용하지 않는다. 때로 적극적인 행동 때문에 다른 이들에게 쌍년으로 비치는 상황이 오더라도, 해방된 여성은 발전적인 대응과 무례한 행동 사이의 차이를 안다. 그런데 실로 누구도 성공한 쌍년이 사랑을 하는 사람이리라 예상하지 않는다. 자기표현을 중시하고 권력과 성공을원하는 여성들은 사랑에 대한 지식이나 욕망이 부족하다는추정 때문이다.
- P187

가부장제가 여성과 남성이 서로 맞붙어 겨루게 한다는사실은 여성들에게는 대면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여자들은남자를 처음 만나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는 그가 위협적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한다. 여성이 남성에게 처음으로 나타내는 반응이 두려움 혹은 안전에 대한 걱정인 한,
여성이 진심으로 남성을 사랑할 수 있는 세상은 오지 않는다. - P215

페미니즘에 대한 반발은 나이를 막론하고 페미니즘 사상과 실천을 향한 남성의 움직임에 반대하는 방식으로 시작된다. 성차별에 반대하는 좋은 남자들이 자신의 존재를알리고 목소리를 낼수록 여성들은 가부장제의 고요한 감옥에 갇혀 있는 남자들에게서 돌아설 것이다. 페미니즘이 여성의 전유물일 때 가부장적 문화는 별로 타격을 입지 않는다. 남성이 더 많이 개입할수록 페미니즘 혁명은 가부장제를 끝낼 수 있는 위협이 된다.  - P234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여성이 자유롭게 낭만적 우정‘
이라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안정적이고 헌신적인 평생의 플라토닉한 관계를 주된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는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그런 관계야말로 여성이 완벽한 짝을 찾아내지 않아도 여전히 진실되고 헌신적인 사랑에 관해 알 수 있게 해준다. 결국에는 이런 사랑이 우리를 살아가게 하고 우리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
- P263

여성이 사랑을 단념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게 꼭 짝을찾는 관습적인 방식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자신과 세계의관계에 대한 더 진실된 자세를 갖게 되는 것일 수도 있다.
- P287

그 길에서 우리는 소울메이트, 진정한 친구, 삶의 동반자를 찾을 것이고 연대를 찾을 것이다. 홀로 춤을 추기보다사랑의 원 안에서 춤추는 것이 훨씬 즐겁다는 걸 아직 모르는 여성들에게 그들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즐거움을 알려주는 것은 위대한 지혜가 주는 선물이다. 낭만적 파트너나소울메이트들도 즐거움을 줄 수 있지만, 거기에 즐거움을더하는 것은 이미 우리의 삶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사람들,
우리가 의지하고 또 우리에게 의지하는 이들과 나누는 영원한 사랑의 기쁨이다.  - P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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