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굴레 8장 - 비즈니스

일본 기업들이 한 때 세계 시장을 지배했으나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그 지배는 끝났고, 버블경제가 무너지면서 일본의 수출형 대기업들은 약화되었다고 일반적으로 얘기하지만, 실제로 일본에서 최고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제조업체들은 소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 부품산업, 정밀화학 등 첨단산업들의 부품이나 소재를 취급하는 기업들이 그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일본의 생산성 향상이 더딘 것은 종종 비효율적인 서비스 분야의 탓으로 여겨지곤 한다. 

일본 경제의 문제점은 잘되고 있지 않은 분야에서 잘되고 있는 분야로 인력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결여되어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효율성을 포기햇기 때문에 일본 대부분 국민의 사회적 안정과 경제적 보장이 확보되어 왔다는 것이다. 현재에서는 효율성을 포기한 대가가 지나치게 가혹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을 일본 경제에 던지고 있다. 

현재의 일본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고용관행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정규직에 대한 의존도 강화, 블랙기업이라는 회사들이 정직원 자리를 주는 것처럼 가장해서 청년들을 뽑고 일정 기간후 해고를 반복하는 양태 등이다.이것이 일본 사회 내부의 종신고용이라는 고용관행을 뒤흔들면서 일본 사회가 그토록 중시하는 사회적 단결을 잠식하고 있다. 

다음으로 일본 경제의 문제점은 세계화에서 겪는 어려움이다. 해외파견 일본 회사원들은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결성하고 그 안에서만 생활한다. 현지에 있는 좀 더 현지 친화적인 다른 일본인이라는 역량을 활용하지 않으며, 현지 커뮤니티에도 참여하지 않는다. 그럼으로써 글로버러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집단지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박탈한다. 또한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자리에 외국인을 앉힐 수 잇는 포용력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외국인들은 일본의 기업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외국인들과 함께 일하는건 일본 기업문화의 면에서도 역시 곤혹스런 일이다. 사무라이 문화에서부터 유래된 일본의 기업문화는 자신이 속한 회사나 상사를 곤란하게 만드는 일을 하지 않으며, 일본의 엘리트 지배층은 자신이 속한 집단을 보호하기 위해 똘똘 뭉친다. 그것이 설령 엄청난 부패의 증거라 할지라도..... 

이는 일본이 실패를 인정하고 거기에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게 한다. 좋은 일본인은 자신의 조직, 사람을 배신하기보다는 '주주 가치'나 '공공의 선'같은 추상적인 원칙을 위반하는 쪽을 택한다. 


일본의 굴레 9장 - 사회문화적 변화

일본만의 독특한 창의성의 기원을 흔히 모순과 모호함을 참고 견디는 능력에서 찾는다. 예술 또한 같은 역할을 한다. 전후 일본문화의 상징이었던 샐러리맨은 야구나 TV프로그램같은 일본의 공식적인 문화에서는 이들의 출세에 필요한 덕목을 끊임없이 찬양하는 쪽으로 특화되었다. 그러나 만화를 포함해 좀 더 불온한 장르에서는 샐러리맨을 나약하고 무책임하며 절대 이룰 수 없는 섹스와 돈에만 관심있는 존재로 묘사한다. 샐러리맨은 스스로가 자기 목숨을 바쳐도 좋을 대의(회사)를 위해 싸우는 군인이라고 믿어야만 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자신이 거대한 산업속 교체가능한 톱니바퀴에 불과하다는 자각도 함께 안고 살아야 했다. 이런 모슨은 일본에 속으로는 울면서 겉으로는 의연한 척하는 정서와 닿아있다. 이런 부조화는 일본 문화 전반을 규정짓고 이런 모순과 공생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점점 필수 덕목이 되어가고 있다. 

일본의 여성들에 있어 새롭게 나타난 갸루 현상이 말하는 것은 전통적으로 일본 여성들에게 요구되던 행동방식을 노골적으로 거부한다는 것에 닿아있다. 또한 전통적인 오바짱의 이미지를 깬 오바타리안이라는 아줌마 부대, 그 반대에 대형 폐기물을 뜻하는 은퇴한 남편을 가리키는 소다이고미 단어의 등장, 황혼이혼의 증가, 일본 전통적 남성상과 배치되는 초식남의 등장 등 일본 사회는 이전에 보지못했던 새로운 유형들의 인간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전통적으로 일본 남성들이 그들의 사회관계에서 가장 중시하던 동류의 남성집단(군대적 위계질서와 자기희생을 강요하던)의 의미도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 일본의 지도층이 급격하게 쇠퇴하고 있는 것 역시 눈에 띄는 변화다. 특히 이는 후쿠시마 원전의 파괴와 더불어 전개돈 사건들에서 적나라하게 보여졌다. 수많은 일본인 개인은 실수나 혹은 더 큰 문제에 대해서도 기꺼이 책임지려는 훌륭한 태도를 보이지만, 이것이 조직으로 넘어가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조직은 실수하지 않는다. 즉 조직에서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이야기는 이런 것이다. 일본 기업들은한때 세계 시장을 지배했으나,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그 지배는 끝났다.
버블 경제가 무너지면서 일본의 수출형 대기업들은 약화되었다. - P327

대부분의 사람은 이름도 들어보지 못했을 이 회사들이 여러 산업 분야에서 일본의 절대 우위를 이끌고 있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정밀화학 분야에서 일본 기업들의 전 세계 점유율을 합하면 70퍼센트가 넘고, 탄소섬유는 65퍼센트가 넘는다." 애플의 아이폰을 뜯어보면 일본 기업의 이름이 들어간 부품은 많지 않다. 조그맣고 화려한 기계인 아이폰은 미국에서 디자인해 설계되고, 중국에서 생산되어, 한국과타이완의 부품으로 채워진다. 하지만 이 중의 30퍼센트가 넘는 부가가치는 일본 기업으로부터 창출된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한가? 그것은이런 부품들을 이루는 핵심 소재를 일본 기업이 만들고, 이런 부품들을생산하는 공장의 설비를 일본 기업이 공급하기 때문이다. 보잉787 드림라이너에서도 일본 기업들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의 비중은 비슷하다. 보잉사와 에어버스사 사이의 경쟁은 유럽 기업과 미국 기업의 경쟁처럼 보이지만, 그 생산과정과 부가가치의 구조를 뜯어보면 프랑스 독일 연합과 미국 일본 연합 간의 기술구조technostructure가 정면 승부를 벌이고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지도 모른다.
- P330

일본의 비즈니스가 봉착한 문제에 대한 그간의 분석들을 보면, 일본에는 잘되고 있지 않는 분야에서 잘되고 있는 분야로 인력과 자본을 효과적으로 재배치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결여되어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 P335

비정규직들은 정규직과 사실상 똑같은 업무를하면서 월급은 그들의 반밖에 받지 못했다(일본 회사들이 정사원에게 먼 미래까지 지급해야 하는 금액을 현재 가치로 환산해 더하면 절반도 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이 곧 일본 산업 시스템의 충격을 흡수하며 착취당하는 대상이다. 과거에는 명목상으로만 독립법인인 중소 하청업체가 하던 그 역할을, 이제는 과로에 시달리는 저임금 비정규직이 하고 있을 뿐이다.
- P341

이러한 구조는 전후 일본에 그토록 중요했던 사회적 단결을 잠식하고있다. 안정된 고소득 직업을 장악한 소수의 귀족 노동자들이 절대다수의 저임금 노동자를 착취하는 양극화된 사회에서도 일본의 사회적 단결이 유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 P342

하지만 이 모든 성공에도 일본의 비즈니스는 세계화의 한 가지 중대한 측면에서 뒤처져 있으니, 그것은 바로 주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지위에 외국인을 앉힐 수 있는 포용력이다. 일본 회사에서 외국인의 부재는 중간 관리자 단계에서도 임원 단계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 P348

수 세기 동안 일본의 지배 계급이었던 사무라이들은 군주에 대한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충성만이 궁극의 미덕이라는 사상에 경도된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일본 경제의 최상층에자리한 대부분의 기업은 3장에서 살펴보았듯이, 메이지 정부 초기에 설립되어 전직 사무라이들에게 주어졌던 회사들을 어떤 형태로든 직접물려받은 조직이다. 올림푸스의 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당시의 체계에 녹아 있던 문화적 특징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와 작동하고 있다.
일본 기업의 충실한 병사는 절대로 자신이 속한 회사나 상사를 곤란하게 만드는 일을 하지 않으며, 일본의 엘리트 지배층은 자신이 속한 집단을 보호하기 위해 똘똘 뭉친다.
- P354

그보다 아마 더 심각하면서충성·유착의 행동 규범과 직결되어 있는 훨씬 더 큰 문제가 있으니, 바로 일본이 실패를 인정하고 거기에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의 시스템은 실패 혹은 ‘창조적 파괴에 대처하는 제도적인 수단을 갖고 있지 않다.  - P355

한국의 기업들이 일본의 비즈니스를 크게 위협하는 세력으로 떠오른것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은 환율 문제를 훌쩍 뛰어넘는 것이고, 그것만으로도 책 한 권 분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은 확실하다.
1. 한국에는 국제화된 엘리트가 더 많다. 해외에서의 거주 경험과 영어 구사능력은 ‘한국적이지 않다‘는 비난의 대상이 되기는커녕 한국의엘리트 계급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 조건에 가깝다. 한국 재계와 학계의지도자들은 대부분 서구의 일류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일본 사회에서 지배층 엘리트가 되는 데 있어 도쿄대학 졸업장이 하는 역할을, 한국에서는 아이비리그(그리고 MIT와 스탠퍼드)가 하고 있다고 해도 심한 과장은 아니다.
2. 한국의 경제·정치 기관들은 훨씬 더 명확한 권력 구조와 뚜렷한책임 소재를 갖고 있어서, 빠르고 과감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아이폰에 대한 반응으로 삼성이 애플을 단숨에 제치고 세계 제일의 스마트폰 판매사가 되는 동안 일본의 IT 업계 대부분이 우물쭈물하고 있던것이나,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인 미국에서 현대자동차가 끈질기게 따라잡고 있는 것을 보라. 한국의 재벌들은 국내에서는소수에 의한 독재 성향으로 인해 비판받고 있지만, 누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는지가 한눈에 명확하고, 그래서 일본 기업 대부분에 만연한 집단사고보다 저만치 앞서가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
3. 마지막 요소는 말할 것도 없이, 한국은 실수가 허용되지 않는 위기상황에 놓여 있는 나라라는 점이다.  - P360

도쿄전력은 일본 기업들의 전반적인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는 축소판과도 같다. 후쿠시마 재난 현장의 수많은 도쿄전력 직원은 사고 직후 긴박했던 며칠 동안 영웅적이고, 글자 그대로 자기희생적인 행동을 보여주었다. 반면 도쿄전력의 경영진은 명백한 직무 유기를 해오고 있었고 결국 파멸적인 결과를 불러왔다.  - P365

야구나 TV 프로그램 같은 일본의 공식적인 문화가 샐러리맨의 출세에 필요한 덕목들을 찬양하고 있었던 반면,
방대한 망가(만화)를 포함해 좀더 불온한 문화 장르에서는 샐러리맨을나약하고, 무책임하며, (절대 이룰 수 없는 섹스와 돈에만 관심 있는 존재로 묘사했다. 샐러리맨들은 회사와 일을 위해 자기희생을 불사할 정도의 열정을 보여야 했을 뿐 아니라, 이것이 핵심인데, 거기에 설득력을 부여하기 위해 그 열정을 스스로 믿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심리28상태를 표현하는 일본 단어가 마코토誠다. 마코토는 보통 ‘진정한 sincere‘
이라고 번역되지만, 서양에서 이 단어를 쓸 때처럼 정말로 믿고 있지는않으면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죄책감과 같은 어감은 들어 있지 않다. 그 대신 일본어의 마코토에는 개인의 내적인 감정을 사회의 외부적 기대와 일치시키기 위해 강제로 끼워 맞춘다는 느낌이 있다.
- P372

 하지만 이 모든가루가 공통으로 갖고 있는 특징은 전통적으로 일본 여성들에게 요구되던 행동 방식을 노골적으로 거부한다는 점이다.
- P377

일본의 문화와 사회는 오랜 세월 동성 간의 집단, 그중에서도 특히 남성으로 이루어진 집단들을 중심으로 작동해왔다. 수 세기 동안 일본 남성들은 혈연관계가 없는 다른 남성들과의 유대관계를 통해 정서적인 지지와 경제 · 정치적인 연대를 얻을 수 있었다.  - P389

하지만 이는 곤란한 문제를 일으킨다. 일본의 가장 뛰어난 강점 중 하나는 사회적 결속력이다. 단합과 상호 신뢰와 책임감에 있어 거의 전 국민적으로 통일된 의식을 갖고 있다. 그런데 일본의 보통 남성들이 이제더 이상 자상하고 따뜻한 어머니의 품에서 자랄 수 없고,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는 것을 당연시하지 않는다면 과연 이런 가치들이 유지될 수있을 것인가. 남성들만으로 이루어진 집단은 계속해서 존재할 것이다.
결혼과 가정이라는 개념이 무너지면, 남성 집단은 다시금 지배적인 사회 조직으로 부활한다. 하지만 미래의 남성 집단은 상당수의 서구 사회에서 그랬듯 야만스럽고 무례한 형태로 변할 수 있다.  - P402

일본 관료사회에서는담당 부처의 명예와 해당 산업을 지탱하는 기업들의 안위가 일반 국민의 생명보다 더 중요하곤 하다.  - P407

수많은 일본의 개인은 실수나 혹은 더 큰 문제에 대해서도 기꺼이 책임지려는 훌륭한 태도를 보여준다. 문제를 일으키고도 나서서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변호사 뒤에 숨어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미국인 다수의경멸스러운 행태는 일본에서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조직‘으로 넘어오
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 P408

이처럼 조직에서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것은, 일본에서 제도적 협약이라는 것을 둘러싼 신성함에 가까운 아우라에 그 뿌리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2장에서 도쿠가와 막부가 일본의 제도적질서를, 이의 제기가 불가능한 절대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기울인 의도적인 노력에 대해 얘기했다. 이들은 신성한 존재가 신성을 대신해 제도적 질서를 만든 것이 아니라(왕권신수설), 제도적 질서가 신성 그 자체의 발현인 것처럼 여기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제도의 신성성은 막부가붕괴된 이후에도 살아남았을 뿐만 아니라 메이지 정부에 들어서는 오히려 더 강화되었다. 민족주의 국가를 건설해 전 국민을 동원하는 데 필수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메이지 정부는 그렇게 해서 홉스주의적 약육강식이 난무하던 19세기 말의 세계질서에서 독립국가로 살아남으려고했다.
- P4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