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내가 하던 생각이기에, 길지 않게 한마디만 하겠다.
무엇보다 그래피티는 싸구려 예술이 아니다. 비록 한밤중에몰래 작업을 해야 하고, 엄마한테 거짓말을 늘어놓아야 하지만, 그럼에도 그래피티는 가장 정직한 예술 중에 하나다.
그래피티는 누굴 선동하거나 선전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이걸 전시하기 위해선 그저 통네에서 가장 좋은 벽만 있으면 충분하다. 작품을 보기 위해 어느 누구도 입장료를 낼 필요가 없는 건 물론이고,
벽은 당신의 작품을 발표할 최고의 장소로서 항상 그 자리에 있어 왔다.
공무원들은 그래피티가 쓸모없는 생각만을 내뱉으며, 도시에 아무런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래피티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사회를 부정하는 상징이라고 말하지만, 그래피티는 단지 세 부류의 사람들에게만 위험할 뿐이다. 정치인과 광고쟁이 그리고 그래피티 작가들.
사실 우리 주변을 지저분하게 만드는 것들은 바로 기업의광고들이다. 그것은 건물과 버스를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자신들의 거대한 슬로건을 휘갈겨 써 놓고는, 마치 우리가 자신들의 물건을 구입하지 않으면 손해라도 보는 것처럼생각하게 만든다. 그들은 우리의 얼굴에다 대고 쉴 새 없이떠들어 대지만 정작 우리 이야기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어쨌건, 그들이 이 싸움을 시작했고, 벽은 그들을 상대할 최선의 무기가 되어 주었다.
누군가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경찰이 되지만, 또다른 누군가는 더 좋아 보이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거리의 테러리스트(vandals)‘가 된다.
- P10

다른 대중 예술과 달리, 미술계에서의 성공은 관객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대중들은 매일같이 콘서트홀과 극장을 가득 메우고,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책을 읽고,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음반을 구입한다. 이처럼 우리는 대중 예술 전반에 걸쳐 그것을 생산하고 퀄리티를 유지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미술은 그러지가 않다.
우리가 보는 미술 작품은, 단지 소수의 선택되어진 화가들의 작품일 뿐이다. 소수의 사람들이 전시를 기획, 홍보하고 작품을 구입하여 전시하면서미술 작품의 성공은 결정된다. 세상에서 진실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몇백명도 안되다. 갤러리에 간 당신은 단지 백만장자들의 장식장을 구경하는관람객에 불과하다.
- P1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