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사라 베르나르는단지 취재의 대상이었지만, 곧 자신이 미디어에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는지를 파악한 그녀는 무대에서 사생활의 일부분을 살짝 노출시키면서 새로 발표하는 작품의 홍보에 적극 이용했다.
미디어 시대에 PR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꿰뚫고 있었던것이다. 자신의 사진을 엽서로 만들어 팔았고, 캘린더, 연극 포스터, 브로마이드용 사진을 팔았다. 더 나아가 상품의 선전에 자신의 이름과 이미지를 써서 커다란 광고탑이 되기도 하고, 잡지나신문을 장식하기도 한다. - P47

뮈샤와 아르 누보의 가장 위대한 점은, 다른 미술 사조가 그랬던 것처럼 특권층이나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포용하려고 노력했VAIRAUG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르 누보의 가장 궁극적인 아름다움은 바로 그 대상에 있다.
이 새로운 예술은 더 이상 ‘그들만의 세계‘에 갇힌 엘리트의 예술이기를 거부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으며 모두에게 공감되고 사랑 받는 예술, 그것이 바로 아르 누보의 정신이었다.
- P60

그리고 곧 시작될 전쟁(제1차 세계대전)의 분위기와 맞춰 시대의 새로운 모더니즘은 비효율적인 장식이나 형식을 버리고,
가능하면 심플하고 기능적이며 대량생산이 가능한, 기계 친화적인 직선미와 기하학적인 취향에 아름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바로 아르 데코Art déco 의 시작이었다. 아르 데코는 가능한 간결하고 소박한 선과 기하학적인 형태, 편안한 중량감을 강조한다.
화려한 장식보다는 그 제품의 본연의 구조에 중점을 두고, 눈에확 드러나는 대비가 가능한 강렬한 색상을 주로 사용했다.
- P63

처음 뮈샤의 그림을 보았을때의 감동은 어느덧 사라지고 그 통속성 때문에 언제나 일상 속에 있는 사물의 취급을 받았다. 대중의 심리란 그런 것이다. 폭발적인 인기가 사그라지고 그 유행이 시들해진 아르 누보의 말기에, 대중들은 지나치게 장식적이고 스토리텔링이 많은 아르 누보를 지겨워하기 시작했다. 정말 그랬다. 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했던 유미주의(탐미주의) 문학이 지나친 미에의 집착 때문에피로감을 주었던 것처럼, 수많은 장식과 흐르는 곡선이 넘쳐나서 아름다움에 취하게 되는 아르 누보는 어느덧 대중들에게 식상한 것이 되어버렸다. 이름 자체가 새로운 예술이었던 아르 누보가 더 이상 새롭게 느끼지지 않는 시대가 온 것이다.
- P63

이러한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은 인간을 물질에 의존하게 하는 소비사회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욕망이 등장한다. 바로 사본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상품에 대한 강력한 소유욕‘이다. 그런 의미에서 만국박람회는 가장 자본주의적인 성격을 지닌 행사라고 할 수 있다.  - P139

개인적으로 파리에서 살면서 수차례, 가슴에 커다란 울림을 전해주는 이 공화국 정신을 생생하게 목격할 때가 있었다. 공공연한 인종차별주의를 표방하는 국민전선(F.N.)에 대한 반대 시위가 그랬고, 최근의 샤를리 엡도 사건 이 그랬다. 이런 류의 사건이 있을 때 마다 항상 "우리는 모두 이민자의 후손" 이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거리에 뛰쳐나오는 프랑스인들의 공화국 정신이바로 이 벨 에포크 시대에 드레퓌스 사건으로 인해 완성되는 과정을 기록하는 이 일도 내겐 무척이나 큰 울림으로 남을 것이다.
수많은 프랑스인들의 결점과 가끔의 어이없는 부조리들을 참아줄 수 있을 만큼 말이다.
- P155

피에르 드 쿠베르탱(Pierre de Coubertin, 1863~1937)은 교육혁신을 주장하던 프랑스의 교육학자였다. 영국과 미국에서의 유학 시절 스포츠가 청소년의 이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체험한 그는 프로이센과의 전쟁(1870~1871)에 패배한 프랑스의문제는 바로 나약한 신체와 두지라는 결론을 내렸다. 또, 전 세계패권전쟁에서 약진하는 미국과 영국의 힘이 바로 스포츠 교육에있음을 깨닫고, 이를 프랑스 교육시스템에 적극 수용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 P176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1-09-19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 님 명절 연휴 즐겁게 편안하게 보내세요 명절 연휴가 가면 구월 얼마 남지 않고 가을이 깊어가겠습니다


희선

scott 2021-09-19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추석 연휴 동안 가족과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해피 추석~


∧,,,∧
( ̳• · • ̳)
/ 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