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관해서라면 그 정도의 감정이 적당하다고 나는 생각하고있습니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이윽고 괜찮아지는 정도, 헤어지더라도 배신을 당하더라도 어느 한쪽이 불시에 사라지더라도 이윽고괜찮아,라고 할 수 있는 정도, 그 정도가 좋습니다. 아기가 생기더라도 아기에게든 모세씨에게든 사랑의 정도는 그 정도라고 결심해두었습니다.
애자와 같은 형태의 전심전력, 그것을 나나는 경계하고 있습니다.
- P104

고개를 끄덕이자 기억해둬,라고 오라버니는 말했습니다.
이걸 잊어버리면 남의 고통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는 괴물이 되는거야.
- P131

당신이 상상할 수 없다고 세상에 없는 것으로 만들지는 말아줘.
- P187

하나뿐인 부족도 있는 거지 세상에.
나는 소라에게 그렇게 말한 적이 있었다. 꽤 오래전, 일본으로 떠나기 전에, 전날밤에.
간장을 싫어하는 부족.
간장을 좋아하는 부족.
간장을 싫어하지도 좋아하지도 않는 부족.
부족이 되나, 하고 소라는 물었지.
나 하나뿐인데?
하나뿐인 부족도 있는 거지 세상에.
- P201

아무래도 좋을 일과 아무래도 좋을 것.
목숨이란 하찮게 중단되게 마련이고 죽고 나면 사람의 일생이란그뿐,이라고 그녀는 말하고 나나는 대체로 동의합니다. 인간이란덧없고 하찮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사랑스럽다고 나나는 생각합니다.
그 하찮음으로 어떻게든 살아가고 있으니까.
즐거워하거나 슬퍼하거나 하며, 버텨가고 있으니까.
-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