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게 사실 가부장적인 사고의 핵심입니다.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은 꼭 남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나의 불안과 공포심, 상대방의 위협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지 못하고 그저여자로서 감당해야 하는 운명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 자체가 굉장히 가부장적인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 P178

.....이 문제가 곧 내 문제일 수 있다는연대 의식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내가 이 불법 동영상을 보면 피해자 여성이 자살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영상을 볼까요? 아마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그런 동영상을 보지 않는 많은 여성들도이건 내 문제가 아니니까, 나는 이런 동영상에 노출될 리 없으니까,
나는 안전한 관계만 맺고 있으니까, 하면서 불법 동영상 문제는 그들만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동영상을 보는 남성들과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 P191

성범죄는 남성 호르몬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권력과 통제력에 대한 욕망 때문에 일어납니다.
- P303

아동 유인 방지법이 있는 나라들은 보통 함정 수사를 허용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열두 살 가출 청소년입니다."라고 글을 올리면 이른바 ‘범의‘를 유발하기 때문에 불법입니다. 멀쩡한 사람한테범의를 유발하면 안 된다는 논리입니다.
- P320

 미디어나 언론 보도에 대해 다룬 책을 보면, 중산층 가정의 위기를 다룬 뉴스가 가장 반응이 좋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뉴스를 소비하고 여론을 주도하는 계층 또한 중산층이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도둑, 강간, 강도 사건이라 해도 중산층 가정이 몰려 있는 주택가에서 일어나면 훨씬 더 심각한 이야기로 받아들여집니다.
- P322

강간은 피해자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해자를 주목하는 태도 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자기 절제를 못하는가해자의 욕망이 문제지, 피해자가 어떻게 생겼느냐, 피해자가 어떤특성을 가졌느냐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 P355

인권 침해의 위험이 있다지만, 누군가의 인권만 절대적인 가치를 지닐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 속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안이 무엇인지를 따져야겠지요. 사람을 사고파는 것,
더군다나 아이를 사고파는 일이 인권을 이유로 방치되는 것이 옳을까요. 분명하게 필요한 수사를 인권 침해를 이유로 하지 않는다. 이것은 우선순위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하는 일 아닐까요.  - P381

우리는 결국 연대하기 위해서 지금이 방송을 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