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읽은 책에<생사불명 야샤르>가 있다.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책이다.
그러면서도 리뷰는 참 뻔한 말들밖에 떠오르지 않아 무지하게 힘들던 책이기도 하다.
결국 그냥 몇줄 간단한 말만 끄적거리고 말았던 것 같은.....

그런데 야샤르와 신채호 선생의 공통점은 뭘까?
답은 두 사람다 호적이 없다는 것.

야샤르는 누군가의 실수에 의해 태어나기도 전에 죽은 사람이 되어버려 주민등록이 없다.
그 덕분에 야샤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학교를 가는 것도, 군대를 가는 것도, 결혼을 하는 것도....
그러면서도 국가는 세금을 걷거다 군대를 갈때는 어떻게 어떻게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하게 한다.
하지만 권리는 nothing이다.

신채호 선생은 한일합방후 일본 국민으로는 하루도 살기 싫다며 중국으로 망명을 떠난다.
그리고 평생 근대적 의미에서의 무국적자로 살았다.
그 분은 살아서야 그 분의 선택이었고, 식민지 백성으로서 공식적인 국적을 가지지 않는다는건 그것 자체로서도 저항이었겠지만....
문제는 지금에 와서다.
우리의 자랑스런 대한민국은 독립운동가인 신채호 선생의 국적을 만들어주지 않았다.

그러므로 선생의 후손은 아버지가 없는 사생아로 호적이 만들어졌다.
엄청난 수고와 노력끝에 겨우 선생의 아드님은 1980년대에 겨우 아버지 신채호의 이름을 자신의 호적에 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자연인 신채호였을 뿐,
독립운동가 신채호는 아니었다.
덕분에 지금 충북 청원군에 있는 신채호 선생의 묘소는 누구도 권리를 행사할 수 없는 지경이다.

청원군 측에서 신채호 선생의 묘지를 문화유산으로 등록하고 정비작업을 하고자 그 후손에게 땅을 기증해줄 것을 요청했다.
후손은 당연히 승낙을 했으나 문제는 그 후손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었던 것.
즉 신채호 선생이 무국적자니 현행법상 후손이 독립운동가 신채호의 후손임을 입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신채호 선생의 묘소는 아래쪽에 수맥이 바로 통과하는 바람에 지금도 열 몇차례에 걸쳐 붕괴되었단다.
후손의 입장에서 좀 옆쪽으로 이장을 하고 싶어도 생판 남의 묘를 이장 하는 것이 돼 할 수 가 없단다.
얼마전에는 신채호 선생의 며느리가 보다 못해 불법으로 이장을 하려다 제지 당하기도 했다는 것.

야샤르의 삶도 눈물나게 황당하더니만,
대한민국의 신채호 선생의 사후도 눈물나게 황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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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꿀라 2006-11-20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채호 선생님의 생가를 답사하면 참 많은 것을 배우고 돌아온답니다. 저도 두어번 정도 갔다 왔는게 참으로 그 곳을 갈때마다 신채호 선생님을 생각한답니다. 하루 속히 신채호 선생님의 모든 것이 잘 이루어져야 할텐데요. 걱정입니다.

프레이야 2006-11-20 0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몰랐습니다. 단재 선생과 후손의 삶이 그리도 황당하게 되어버리다니요.

조선인 2006-11-20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스를 보고 참 황당하다 생각했는데, 야샤르와 연결되니 눈물이 나네요.

sooninara 2006-11-20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채호성샌님 이야기를 처음 듣네요. 요즘 뉴스도 안듣다 보니.ㅠ.ㅠ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대단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