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노트 - 알고 싶은 클래식 듣고 싶은 클래식
진회숙 지음 / 샘터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평소 클래식 음악을 자주 듣는 편이다. 주로 어떤 일을 하거나, 집중이 필요할 때, 그럴 때 들으면 좋다. 내가 클래식에 대해 잘 알아서 듣는 것은 아니다. 그냥 귀가 즐거워서 듣는 편이고, 다른 일을 함께 해도 음악이 나를 방해하지 않기 때문이고, 머리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서이다.


자주 듣는 것에 비해 나는 작곡가도, 곡명도 잘 모른다. 알려고 들었다면 충분히 알 수 있었을테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았다. 연주회도 자주 가는 편이고, 음악회가 있으면 찾아서 들어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다만, 나는 음악을 들을 뿐이었다. 이건 개인의 취향이니 누가 뭐라 할 바가 못된다. (는 나의 생각)


모처럼 클래식을 설명해주는 책을 만났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책을 읽으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클래식에 관한 설명 중에 언급된 곡이나, 작곡가의 대표곡, 시대의 특징을 보여주는 곡, 소개한 악기가 두드러지는 곡 등을 클래식노트라는 코너를 통해 QR코드로 바로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해놓았기 때문이다.

 
일일히 모든 음악을 듣는다면, 이 책 읽기를 언제 끝낼 수 있을 지 모를 만큼 많은 동영상이 소개되고 있는데 총 320여곡에 달한다. 예전에는 클래식을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쉽게 설명을 곁들여 소개하는 음악회도 많아지고 있고, 우리집 아이가 보는 어린이용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귀에 익은 선율이 많아진 편이다. 그만큼 클래식도 대중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듯하다.

 

이 책에서는 클래식 음악사와 작곡가들, 클래식악기와 오케스트라, 클래식 음악이론, 클래식 악곡, 클래식 음악상식,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언뜻 목차만 보고 겁먹을 뻔 했으나, 중근 중간 삽입된 동영상들을 보면서 읽어보니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만, 책 읽기에 엄청난 시간이 걸린다고 해야 할까? 수록된 모든 음악을 듣기보다는 이해가 되지 않거나, 설명을 보충해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들어보는 것이 좋겠다. 연주실황 등이어서 보는 재미 듣는 재미도 쏠쏠하다.
   

전문가가 아닌 터라 이 책의 내용에 대한 사실 여부 혹은 오류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바, 일반인의 눈으로 보기에 글의 내용도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었고, 클래식 음악 이론과 악곡은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이 많아 어렵게 느껴지기는 했지만, 나머지 부분들은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의 크기는 아담한 편이지만 두께가 있어서 읽기 버거운 책으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나처럼 클래식을 싫어하지는 않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읽는다면, 도움받을 책이라 생각된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양한 음악과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점도 좋았다.

 

                                         <이 책은 샘터 물방울 서평단 활동으로 제공받은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5-06-16 16: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중권씨 누님이시네요!

하양물감 2015-06-16 16:22   좋아요 0 | URL
아, 그래요? 그 집도 집안 내력인가봐요. 글빨, 말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