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가 - 존 맥스웰의 5단계 리더십
존 맥스웰 지음, 이형욱 옮김, 현대경제연구원 리더십센터 감수 / 넥서스BIZ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 나의 머릿속은 여러가지가 혼재되어 있는 상태이다.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어떤 것에 우선을 두어야 할 지,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일을 다 해야 할 경우에는 어떻게 처신을 해야 하는지 등등. 직장생활을 하면서 절실하게 느끼고 있는 것은 '업무분장'의 중요성이다. 자신의 업무가 분명하다면 함께 일하는 직원들 혹은 상사들과 부딪칠 일이 거의 없을 듯하다. 언제나 이 일이 내 일인지, 내가 해야 할 일인지, 내가 해 주면 좋은 일인지 고민을 하는 시간이 짜증난다.


이 책은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책이지만, 결국은 직장 내에서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5단계 구루리더십 단계까지 가는 것은 보통의 직장인이 꿈꾸는 최종목표가 될 수는 있으나 그 단계까지 가는 사람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다. 대부분이 지위리더십과, 관계리더십, 성과리더십단계 정도까지 바라보고 있지 않을까.


우선 1단계 지위리더십은 주어진 지위를 이용하여 사람들을 따르게 하는 수준의 리더십이다. 즉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리더의 단계이다. 대부분이 이 단계에서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나의 머릿속을 어지럽게 했던 복잡한 생각들의 원인도 여기에 있다.


1단계에만 머무르는 사람은 상사일 수는 있지만 리더는 아니다. 그들에게는 부하는 있지만 팀원은 없다. 그들은 규칙과 규정, 회사방침, 조직도에 의존하여 사람들을 통제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상사의 명시된 권한 내에서만 그들을 따르고, 그들이 요구하는 일만 한다. 지위형 리더가 과외의 일이나 시간을 요구할 때 사람들은 잘 따르지 않는다. (p.18)


보통의 직장인인 내가 직접 부딪치는 사람 중 1단계형 리더가 가장 많을 것이다. 나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아니기에 싱경쓰지 않았는데, 그 사람 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일 처리를 하지 않아서 나와 나의 팀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 하나의 팀이 삐걱거리면 다른 팀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이 책에서 1단계 리더십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하나의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그 사람에게도 알려주고 싶다.


"그들이 나를 따르려고 하지 않을 때, 내가 그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해야 합니까?"

"당신은 왜 그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하는가? 리더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찾는 자이다. 그들에게 당신이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을지 물어보았는가? 그들이 자신의 지위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에 대해 그들에게 물어보라. 아마 당신이 한 팀으로서 함께 일할 수 있고 서로에게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길이 잇을 것이다. 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관심을 보여주어라." (p.79)


2단계 리더십은 관계리더십이다. 관계리더십과 관련하여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람들을 향해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 하고,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말한다. 팀 개개인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온전히 관심을 쏟아야 한다. 직원은 전인격체로 받아들여야하며 주된 격려자가 되어야 한다. 그런가하면 3단계 리더십인 성과리더십은 이렇게 설명한다. 사람들은 본래 자신보다 더 강한 리더를 원하므로 신뢰할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한다. 사람의 됨됨이가 사람을 끌어들이고, 보는대로 따라하기 마련이다. 결국은 3단계 리더십도 2단계리더십을 갖추고 있어야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와 함께 추진력과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계획성도 필요하다.

 

운좋게도 나는 2, 3단계 이상의 리더들과 함께 일을 해 보았다. 그리고 최근에는 4단계에 가까운 리더도 만나보았다. 내가 속해 있는 조직에 4단계 이상의 리더가 있다면 성장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보여진다. 누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가를 설명한 책이지만, 나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해 준 책이었다. 그리고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그들과 함께 해야 하는 업무를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나는 이제 겨우 1단계 지위형리더의 단계에 들어섰다. 일의 특성 상 조직에 속하기보다는 개인적 역량에 집중된 일을 했기에 리더의 단계를 경험해볼 일이 없었다. 늦은 나이에 조직에 들어와 이제 겨우 1단계 리더의 단계에 들어 선 나로서는 배울 것이 많았다.


<해당 게시물은 넥서스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5-04-05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고 싶은 일도 하시고
해야 할 일도 하셔요.
두 가지를 다 할 때에
비로소 마음이 놓이리라 느껴요.
다 하실 수 있습니다 ^^

하양물감 2015-04-05 10:45   좋아요 0 | URL
네 결국은 그 둘을 다 하는 것이 맞겠지요.

sunshine 2015-04-05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직장생활이라는게 정말 혼자만의 생활도 아니기에 마음가짐이 참 중요하죠! 요즘 직장과 관련된 책을 좀 읽어보려고 했는데 관심이 갑니다^^

하양물감 2015-04-05 20:05   좋아요 0 | URL
읽기 쉬운 책은 아니었어요.
제가 해당하는 1단계, 2단계 정도가 이해도 되고 쉽게 읽혔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