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4.11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누군가는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고, 또 누군가는 차가운 물 속에서 이제야 나올 수 있었다. 가슴이 먹먹하다. 그래도 시간은 어김없이 흐른다. 시간이 흐르면 누군가는 또 잊혀질 것이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음을 다시 한 번 생각한다.

 

11월호 샘터를 받아들고, 아, 11월이구나.. 벌써...

올 한해만큼 정신없이, 또 치열하게 살았던 적이 있던가싶다. 그래, 벌써 11월이다.

 

11월호에서 관심있게 읽었던 것은 왔다 장보러!

기차여행 글을 읽을 때마다, 나도 한번 시도해보리라 생각하지만 정작 실천은 못하고 있다. 목적지까지 빨리 가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기차만 머리 속에 각인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테마열차가 많다는 것을 알고 나니 꼭 한번 이용해보리라 마음 먹는다.

 

얼마전 부산 민주공원에서 주최한 원도심체험을 한 적이 있다. 그때, 점심시간을 국제시장과 부평시장에서 보냈다. 부산의 대표적인 시장으로 알려져있는 국제시장과, 최근 떠오르고 있는 부평시장. 가까운 곳이라 자주 가는 곳인데도, 정작 그 시장의 역사와 관련 이야기를 들으니 새로운 사실들이 많았다. 부산의 역사와 연관지어 이야기를 듣고, 시장을 걸어다니는데 역시 스토리가 있으니 모든 것이 새로워보인다. 지역 시장을 이용할 수 있는 기차테마여행에 스토리도 함께 한다면 더 좋을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샘터에 실린 시장은 시간 나는대로 들러볼 예정)

 

소크라테스가 '악법도 법이다'라고 말한 적이 없다는 글을 읽을 땐, 해석에 따라 이렇게 달라질 수도 있구나 하는 걸 한번 더 느꼈다. 더군다나 의도를 갖고 해석을 다르게 했을 때 몰고 올 파장도 엄청 나다는 사실도. 이게 철학자의 말 한마디, 에피소드 하나에만 국한되는 것일까? 수많은 논란을 낳고 있는 법 해석의 차이는 어떠한가?

 

9월 10월동안 수많은 축제들이 치루어졌다.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이렇게 축제의 나라가 되었는지 모를 일이다. 축제가 일상처럼, 일상이 축제같은 요즘이다. 즐거움 속에 혹시 나는 뭔가를 잊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절이다.

 

11월호 샘터를 읽으며, 10월의 마지막 날 밤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4-11-01 0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평시장은... 참말 보기만 해도 배부르구나 싶어요. 멋진 시장이 부산에는 참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