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서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5
로버트 프로스트 글, 수잔 제퍼스 그림, 이상희 옮김 / 살림어린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로는 그림책을 읽다보면, 아이보다 내가 더 감상에 젖을 때가 많다. 이 그림책이 그러하다.

 

제목만으로도 하나의 장면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 그림책은 한장 두장 넘기면서 내 눈길을 사로잡는 부분이 더 많아지는 느낌이었다. '눈'이라는 매개체가 사실은 나와는 상당히 동떨어진 존재여서 - 지리상으로도 눈이 잘 내리지 않지만, 한번 내리면 감상보다는 눈을 치우지 않으면 이동이 어려운 우리 동네 여건과 같은 현실 앞에서 감상에 젖고 싶지않은 - 그다지 커다란 감흥을 못느끼기 때문에 조금 멀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데 그림책 속 눈 내일 마을은 교통대란과 같은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눈이 많은 나라에서는 그저 비가 내리는 것과 같은 일상일 수 있기에 이런 느낌의 글과 그림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다. 거기에 어른의 눈으로 바라본 '눈'과 어린이의 눈으로 바라본 '눈'은 역시 차이를 보인다. 한솔이는 흩날리는 눈송이에도 흥분을 하지만 엄마인 나는 그렇지 못하니까.

 

그림책을 펼쳐보는 중에, 아 정말 이렇게 소복하게 눈이 쌓인 마을 어귀 숲길에서 눈 속을 걸어가는 노인의 모습은 아름답다. 그 눈 속에서도 여러 생명이 살아간다. 시가 주는 고즈넉한 저녁 풍경과 그림 속에서 펼쳐지는 자연과 더불어가는 사람의 모습은 아름답다.

 

그러고보니 이 그림책은 시와 그림이 각기 다른 두가지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듯하다. 시를 읽으며 그림책을 넘길 때와, 그림만을 보며 넘길 때 나는 다른 느낌을 받는다. 아름다운 풍광을 보여준 눈내린 자연 속에서 먹을 것을 찾아 눈 속을 뒤져야 하는 동물들의 삶을 어루만져 주는 인간의 모습을 본다. 이 두가지가 묘하게 오버랩되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그림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