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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권연산 960 P1 - 001~040, 9까지의 수 - 7세 ㅣ 상위권연산 960 시리즈
시매쓰 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08년 5월
구판절판
시매쓰의 수학교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 생각하는 유아수학을 하고 있으면서 병행할만한 교재로 이 책을 선택하여 사용해보았다. 생각하는 유아수학 2B를 하면서 동시에 상위권 연산 960을 하고 있는데, 의외로 한솔이는 이 책을 재미있어한다. 생각하는 유아수학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부분 - 순서수나 양의수, 홀수와 짝수 등의 개념이 들어가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어렵게 여기지 않고 잘 따라와주고 있다.
아무래도 이 책과 생각하는유아수학을 같이 하고 있다보니 둘을 비교하게 되는데, 단계가 같더라도 상위권 연산쪽이 좀 더 어렵다. 둘을 적당하게 섞어가면서 활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 한솔이는 현재 딱 60개월을 넘어선 6살이다.
양의 개념과 순서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 사실, 이런 것은 각각을 말로 할 때(즉, 수학의 개념이 아니라 그냥 말하기의 단계에서 볼 때)는 그다지 어려움이 없었는데 이 둘을 섞어서 찾아내게 했을 때는 조금 헷갈려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언어적인 개념이 서 있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막대그래프라는 용어는 나오지 않았지만, 나는 하면서 이런게 막대그래프야, 라고 알려주었다. 이것은 은물 수업을 하면서 한번 배운 적이 있어서, 그래프를 보면서 이야기하는 데 특별한 어려움이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여기서 또 처음 보는 부등호가 나오는데, 두 수의 크기 비교를 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에 나오므로 특별한 설명이 필요없이 기호로 인식하는 것 같았다.
양의 수와 순서수를 익힌 다음에 조건에 맞는 수를 찾는 부분에서 특별한 설명 없이 짝수와 홀수가 등장해서 조금 의아스러웠다. 짝수와 홀수에 대한 설명은 뒷부분에 나온다. 그래서 가능하면 이 부분은 건너뛰고 짝수와 홀수를 먼저 한 다음에 다시 앞으로 돌아오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짝수와 홀수를 처음 접하는 한솔이에게 어떻게 접근을 할까 고민하고 있던 차에 한솔이가 놀이를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1,3,5,7,9의 순서로 이야기하는 것을 보고 그것이 홀수야, 라고 말해주게 되었다. 놀이가 끝난 다음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보면서 이해를 하게 도움을 주고 앞부분 조건에 맞는 수를 해보았다.
가장 큰수와 작은 수, 그리고 가까운 수를 배우면서 '수직선'을 이용하였는데, 어렸을 때 수직선을 배우던 것이 생각났다. 한솔이도 무리없이 수직선을 이해하고 가까운 수를 찾을 수 있었다.
생각하는 유아수학도 그렇고 상위권연산도 그렇고 문제를 직접 만들어보거나 문장으로 표현해보는 부분이 나는 가장 마음에 든다. 한솔이가 숫자를 넣어서 만든 문장들. 엄마의 도움 없이 혼자 만들어낸 것들이다.
숫자 두개를 넣어서 만든 문장들을 보고 한솔이가 제대로 표현한 것에 조금 놀라고, 이런 문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기분이 좋았다.
이 책은, 생각하는 수학 2B를 하면서 동시에 하고 있는데, 6월 12일에 시작해서 8월 31일에 끝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