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 영어독서의 힘 - 영어독서를 많이 한 아이가 영어도 잘한다
이두원 지음 / 글로세움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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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독서를 많이 한 아이가 영어도 잘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 하지 않은가? 독서를 많이 한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는 말, 이제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끄덕끄덕할 말이다. 이 책은 영어도 독서-리딩-를 통해서 잘할 수 있다는 책이다. 다만 사교육의 일선에 있는 분이 쓴 글이라 사교육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는 글이다.

 

문법식 교육에 치우쳐 말 한마디 못하는 영어실력때문에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이 꽤 강조하는 분위기였다. 흔히들 리딩-독해-을 이야기하면 읽고 쓰는 것보다 듣고 말하는 게 먼저 아닐까요? 하는 말을 자주 들었는데,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듣고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읽고 쓰는 것도 당연히 포함된다. 어떤 것에 더 중점을 둘 것인가가 아니라 이 네가지를 어떻게하면 조화롭게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한다.

 

그래서 관심을 갖게 된 '리딩'. 영어 못하는 엄마의 입장에서 아이의 영어교육은 꽤나 신경쓰이는 일이다. 영어노래와 챈트로 익숙해진 아이가 좀더 영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한글교육을 할 때 그랬던 것처럼 영어그림책으로 문자언어에 노출을 시켜주기로 했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떤 책으로 어떻게 읽기에 접근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조금 도움을 준 책이다.

 

좋은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려라. 내가 교육서나 육아서를 읽을 때 갖는 마음가짐이다. 이 책에서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외우고 사용해보고 반복하면서 시간을 투자해야 영어가 언어로서 제 구실을 할 수 있"(p.29)다면서 간접사용의 기회로 영어책(원서)을 매일 듣고 읽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영어독서의 효과는 아이가 알파벳을 구별할 줄 알고 간단한 문장을 혼자 읽을 수준이 되었을 때 독서의 양을 대폭적으로 늘려주면 어휘와 문장 구사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p.53)다고 말한다. "단순한 생활영어만 하기를 원한다면 굳이 리딩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아이가 고급영어로 올라가기를 바라고 글로벌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리딩을 시작해야 한다."(p.60)

 

이 책에서는 저자의 사교육 현장에서 활용했던 early bird리딩클럽과 120일 프로젝트, 300권 이상 읽기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용했는지, 아이들의 동기를 극대화시키기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등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가정에서도 따라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야하는지에 대한 소개도 있어서 참고하기 좋다. 또한 시기별 영어공부법도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의 연령과 시기에 따라 따라해볼 수 있는 가이드가 된다.

 

이 책에서 소개한 모든 것에 동의하는 바는 아니지만, 지금 내가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앞으로의 영어교육에 대한 방향을 조금 잡았다고 할까? 작년에 시작했던 영어책읽기를 그만 두었는데, 다시 한번 시도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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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11-08-18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시 시작해야겠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