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탄 한자 A단계 3집 - 유아 6세~초등 1학년 기탄한자 시리즈 3
기탄교육연구소 엮음 / 기탄교육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탄한자를 시작하고 A단계 3집으로 넘어왔다.
시리즈 학습서들이 대개 그러하듯, 기탄한자도 앞의 1집, 2집과 마찬가지로 3집도 같은 구성을 하고 있다.
그래서 좋은 점은, 아이가 이 책의 구성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엄마가 옆에서 읽어주지 않아도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점이고, 좋지 않은 점은, 혹시나 같은 패턴때문에 지겨워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일단 다른 한자를 배움으로써 조금 상쇄되는 느낌이다.

 
한솔이는, 기탄한자 A단계 3집을 5월 10일에 시작해서 5월 22일에 끝냈다.

 
전체구성은 동일하나 정리를 해보자면, 먼저 '들어가기'는 간단한 동화로 이번에 배울 한자를 살펴본다.

A단계 3집은 十, 百, 千과 耳, 目, 口, 人, 手, 足이다.




耳目口鼻에서 鼻가 빠진 건 아마도 이 단계에서 배우기 어려운 글자이기 때문일것같다.
'알아보기'에서는 한자가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 제자원리를 알아간다.





'다지기'단계에서는 앞서 배운 한자들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마무리'단게에서는 한자 쓰기를 연습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전에 '다시보기'를 통해 배운 한자를 확인한다.
그러므로 분권 중 한 권이 끝난 다음 단계를 들어갈 때 하루 정도 쉬어주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4권의 분권 중 3권을 마치면 4번째 책에서는 앞의 3권에서 나온 한자를 모두 복습하는데, 마지막에 형성평가를 해볼 수 있다. 앞선 1집과 2집에서는 자유롭게 형성평가를 했는데, 3집에서는 시간을 측정하면서 해보았다. 한솔이가 27문제를 푸는데 소용된 시간은 5분. 그리고 정확하게 다 해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자에 점점 더 흥미를 갖기 시작하는 한솔이에게 기탄한자는 적절한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놀이를 가미하여 즐겁게 배울 수 있게 하였으나 '학습'이라는 개념이 더 많이 들어간 교재인 것은 분명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1-05-30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잘 쓰네요 태은이도 함 시작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