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맨 학교로 출동/한권으로 보는 그림문화재 백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문화재 백과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역사를 보는 방법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인물이나 사건, 사고를 통해, 혹은 그 시대가 남긴 유물과 유적을 통해 알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유물과 유적을 통해 역사를 되짚어보는 것을 좋아한다. 인물이나 사건 사고에 대한 평가가 시대나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다르게 기록되기도 하므로 지금의 우리 기준으로 다시 평가하는 역사도 재미나지만, 객관적으로 남겨진 유물이나 유적으로 보면서 그 시대를 상상해보는 것도 기대 이상이기 때문이다.

 

우리집 아이는 어리지만,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어려서부터 데리고 다녀서이기도 하지만, 가기 전이나 후에 그와 관련된 자료를 보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본 것을 되짚어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더욱 좋아하게 된 것 같다. 예전에 문화유산답사기라는 책이 나왔을 때 그 책을 읽고 어떤 지역을 찾았을 때 확실히 다르게 여겨지고 보이지 않던 것을 볼 수 있었었다. 그래서 가능하면 그 전에 찾아보고 알아본 다음에 가는 걸 즐겨했었는데, 어느날, 내가 읽은 자료나 책에 내가 지나치게 얽매여있다는 것을 깨달은 다음부터는 어떤 곳을 찾기 전에 미리 알아보기도 하지만, 갔다 온 다음에 정리하는 차원에서 자료를 찾아보기도 한다.

 

어쨌든,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이런 책이 아닐까? 이 시리즈의 다른 책들에 대해서도 좋은 느낌을 갖고 있던 터라 이 책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은근히 기대가 컸었다. 선사시대의 문화재서부터 근대 문화재에 이르기까지 그 내용이 제법 방대해서 과연 백과라 할만하다. 시대로 나누어져 있어서 역사적인 흐름을 함께 살펴보는 것도 좋겠다. 사진과 그림이 적절하게 섞여있어서 실물을 보아야 할 것과 자세히 구조를 살펴봐야 할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백과사전의 형식을 갖고 있으므로 풍부하고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만하다. 요즘처럼 인터넷이 두루 활용되는 때는 클릭 한번으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내게 필요한 정보를 알맞은 분량으로 알기 쉽게 풀어놓은 정보를 딱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지금 초등 중, 고학년 아이들에게 딱 필요한 정보를 모아 묶어놓앗으므로 적절하게 활용이 가능할 듯하다.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인터넷 검색이나 전문서적으로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겠다.

 

문화재를 통해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고도 했다. 삼국시대의 성이나 고분미술을 보거나, 남북국시대의 서역문화, 고려의 인쇄기록문화나 불상과 불화, 조선시대의 과학문화재, 국통방위, 풍속화, 대한제국과 근대의 건축물이나 문화재등에서 그것을 더욱 잘 알 수 있다.

 

시대의 특징을 잘 잡아내어 소제목으로 활용한 점이 돋보이며 설명이 구체적이고 쉬워서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에게도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주는 책이라 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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