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lvan Workbooks' 을 리뷰해주세요.
-
-
1st Grade Vocabulary Puzzles (Paperback) - 1st Grade ㅣ Sylvan Workbooks 10
Sylvan Learning / Sylvan Learning Pub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무조건 외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이었을까? 손바닥만한 단어장에 영어단어를 가득 적어 들고 다닌 적이 있었다. 수시로 보고 기억하겠다는 의지는 강했으나 노력만큼 성과는 없었던.. 그 이유는 뭘까?
일단은, 단어를 무조건 외워야한다는 의무감이 너무 앞섰고, 그 다음은, 그 단어들을 의미가 있는 큰 덩어리로 묶어 연관짓지 않고 되는대로 적어두었다는데 있었을 것이다. 사실 학교 다닐 때는 몰랐다. 그것이 어른이 되었고, 학생들이나 내 아이에게 가르치기 시작해서야 그것이 눈에 들어왔다.

1단계 vocabulary puzzles에서는 영단어를 만날 수 있다. 앞서 보았던 철자법이 단어 만들기와 같은 소리의 단어를 묶어 공부하는 것이라면, 단어퍼즐은 서로 연관있는 단어들을 큰 덩이리로 묶어 확장하고 있다.
주어진 낱말이 무엇인지 그림을 통해 확인하고, 그림에 해당하는 단어를 써보거나, 글자에 해당하는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 관련 단어들을 따라가며 길찾기도 해본다. 이러한 방법은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단어공부를 지겹고 재미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그림과 일치하는 문장에 선을 그어보거나, 관련 단어만 색칠하게 하여 그림을 완성시키기도 한다. 한글공부를 할 때도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들이다. 언어가 영어냐 한국어냐의 차이가 있을 뿐, 사실 단어공부에 그 둘어 차이는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 책을 함께 보는 '영어에 자신이 없는 부모들'도 자신있게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사실, 이건 나 자신에게 거는 주문이기도 하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 방법들 모두 단어를 기억하기 쉽게 하기 위한 것들이다. 어떤 것은 빈칸채우기일 수 있고. 어떤 것은 설명하는 것 찾기일 수 있고, 또 어떤 것은 주어진 단어에 해당하는 것을 선으로 잇거나, 숨은 그림 속에서 찾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이 특별히 좋다, 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적어도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적당한 분량을 유지하고 있어서 꾸준히 접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