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엄마들은 모르는 고수엄마들의 맛있는 공부법>을 리뷰해주세요.
초보엄마들은 모르는 고수엄마들의 맛있는 공부법
위수옥 지음, 강모림 그림 / 맛있는공부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나 자신이 초보엄마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러니까, 아직 경험하지 못한데서 오는 초보엄마이다. 그래서 도움이 되겠거니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보니, 경험의 유무뿐만 아니라 내 아이를 소위 잘나가는 학교(그 학교를 졸업하면 인생이 달라지려나..)에 보내고 싶은데 정보가 없고 자신이 없는 사람을 초보엄마라 칭한 듯하다. 그렇다면, 나는 내 아이를 그런 학교에 보내고 싶은 마음이 없으니 한참을 잘못 짚은 셈이다. 

나는 아이가 공부를 즐겁게 했으면 좋겠다. 공부를 하는 목적이 어느 학교를 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생을 좀더 풍성하고 여유롭게 살기 위한 것이었으면 좋겠다. 물론, 현재의 한국적 상황으로 볼 때 그런 학교를 단계별로 밟고 올라가 상위 몇 %에 드는 사람이 된다면 인생이 좀더 풍요롭고 여유로울 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맛있는 공부법이 즐거운 공부법이 되기를 바랐건만, 그 점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은 책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교육 전문가의 따라하기 힘든 교육 가이드나, 아이를 서울대학교에 보낸 유명 엄마의 노하우가 아닌 평범한 엄마들의 자녀교육 노하우가 있다면 초보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말한다. "아이를 잘 키운 엄마들에게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만들고, 아이 스타일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고, 지속적인 관심을 사랑"을 주는 것이라는 일반론적인 이야기도 담고 있다. 그런데도 이 책이 썩 마음에 와닿지 않는 것은 국제중이나 특목고에 아이를 보내야한다는 결론을 담고 있는 것처럼 보여서일 것이다. 

책의 1장에서는 공부잘하는 아이로 키운 고수엄마들의 자녀교육 노하우가 실려있다. 이 엄마들이 얼마나 아이를 잘 키운 엄마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 이들의 자녀는 서울대학교에 들어갔거나, 영재교육원에서 공부하거나 국제중이나 특목고에 다니는 아이들이다. 이 아이들이 그런 곳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해서 고수엄마가 되는 것일까?  하는 마음이 나로 하여금 이 책을 삐뚜름하게 보게 만든다. 

2장에서는 초보엄마의 고민에 대해 고수엄마들이 답을 해주는데, 일반적인 자녀교육에 대한 이야기들과 별반 다를 바 없다. 3장에서는 서로 다른 방법(공부법)을 사용하는 고수엄마들의 이야기가 나오고 전문가의 조언이 따라오는데, 결국은 무엇이든 과한 것은 좋지 않으며, 어느 것이 낫다는 것보다는 자녀의 특성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는, 이 역시 일반론에 불과하다. 사실, 이런 이야기라면, 육아서나 자녀교육서 등을 몇 권 읽은 사람이라면 초보엄마들(나처럼 경험이 없는)도 다 아는 이야기이다. 문제는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적용을 하느냐, 어떻게 하면 시행착오의 횟수를 줄이고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느냐 일 것이다.  

4장의 학년별 학습방법은, 2,3장에 비해 나에게는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이 있었다. 아마도 내가 아직 초등생자녀가 없기 때문에 이런 정보에 둔감했을 것이다. 모르는 내용이 많았기에 그나마 이 책에서 내가 건진 정보라면 정보일 터이다. 

5장은, 관심이 없는 분야라 신경써서 읽지는 않았지만 깊이있는 전문가이드는 아닌듯 싶다. 국제중이나 특목고에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겠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선택하면 후회할듯 싶다. 그렇다고 또다른 종류의 책이 나온다한들, 이 수준에서 뭐가 달라지랴 싶은 마음도 있다. 이런 류의 책을 많이 읽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도움이 될듯. 결국 이 책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은, 육아서나 자녀교육서를 그동안 너무 많이 읽은 내 탓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