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을 주는 부모되기>를 리뷰해주세요.
감동을 주는 부모 되기 - 교사 이호철이 부모에게 드리는 자녀 교육 길잡이 살아있는 교육 19
이호철 지음 / 보리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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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내 아이가 행복하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이것저것 고민도 하고 책도 읽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조언도 들어가며 아이에게 신경을 쓴다. 그런데 막상 아이는 행복해하지 않는다. 때로는 간섭이라 여기고, 때로는 억압이라 생각한다. 왜 그럴까?

우리도 어렸을 때 겪은 일인데도 막상 어른이 되고 부모가 되면 그 시절을, 우리가 무얼 원했었는지를 깡그리 잊어버린다. 그래서 아이의 입장이 되기보다는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을 재단하고 아이가 거기에 따라주기를 원한다. 그러다보면 정작 아이는 '행복'과 멀어진다.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아주 민감하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를 외치던 부모들도 어느새 아이들의 성적에 일희일비하고, 현재의 공교육을 비판하고 사교육 시장의 팽창을 우려하면서도 내 아이가 혹여 뒤처지지나 않을까 고심하며 슬그머니 그 대열에 합류시키곤 한다. 공교육강화와 사회인식변화를 촉구하면서도 정작 내 아이가 피해를 입을까 전전긍긍하는 부모의 모습은 이중적이기까지 하다.

사실은 사회의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부터 출발한다. 사회의 제도 개선 이전에 사람들 하나하나가 먼저 바뀌어야한다. 제도가 사람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제도를 이끌어내야 한다. 그렇다면 제일 먼저 가정에서 변화의 바람이 불어야 한다.

이 책은, 공교육이니 사교육이니 하는 것과는 조금 무관하다.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부모, 아이와 교감을 나눌 수 있는 부모가 되는 것이 아이가 행복하게 자랄 수 있다고 말한다. 부모와 아이들 간의 애착형성이 유아기에만 필요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신뢰할 수 있고 내 편이 되어주는 부모가 있다면, 아이는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얻는다. 그 힘은 아이의 사회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되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 책에는 아이들이 직접 쓴 글을 통해 어떨 때 부모에게 감동을 받는지, 아이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성숙해지는지를 보여준다. 아이들이 쓴 글들은 솔직하면서도 순수하다. 생생하게 그려놓은 상황은 마치 그 장면을 보고 있는 듯하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작은 감동의 순간을 엿볼 수 있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 한마디, 따뜻한 위로와 격려에 감동을 받는다. 또한 감동에 그치지 않고 생활의 변화로도 이어진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요즘 초등학생들은 어떤 고민을 하는지, 사춘기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를 간접 체험함으로써 우리가(어른들이) 모르는 아이들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에게 적합하다. 그 나이 때의 아이들에게 무엇이 중요한 지, 어떻게 고민을 풀어주면 좋을지에 대한 해답이 아이들의 글을 통해 드러난다.

새겨두고 싶은 말들.

“아이들이 감동받는 따뜻한 말을 가만히 보면 모두 아이를 긍정하는 말이다. 어른들은 늘 부정하는 말에 익숙해 잇기에 이런 말은 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좋은 말을 하는 버릇을 한 번 들이면 다음부터는 하기가 아주 쉽다. 아이에게 끊임없이 따뜻한 말을 해 주는 부모가 되면 좋겠다.”(p.37)

“아직 어린 아이에게는 마무리하는 방법을 잘 설명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가 사회에 나가서도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질 수 있다. 그리고 실수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는다. - 아이가 무엇을 잘해 보려다가 실수를 저지르면 두려워하지 않도록 힘을 더욱 북돋워 주어야 한다. 이런 실수를 두려워하면 도전정신을 기를 수 없고 창조의 싹도 자랄 수 없다.”(p.118-119)

“아이들은 부모에게 독립된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어질 때 이렇게 엉뚱하게 반항하는 말투가 나오기도 한다. 독립하려고 할 때 생기는 불안감 때문이다. 그 반항 속에는 도와 달라는 뜻이 숨어있다고 한다.” (p.137)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를 생각해서라기보다 귀찮으니까 꾸중하고 속상해한다. 조금만 시간이 걸리면 그만 화를 내고 만다. 아이들이 잘 모를 때는 아이 수준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게 차근차근 일러 주어야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바로 깨닫고 고쳐서 행동한다. 물론 아이들은 올바로 이해하고 난 뒤에도 깜빡 잊고 전에 하던 대로 하기가 쉬운데 그때마다 귀찮아하지 말고 일깨워 주면 된다. 그것이 어른이 할 일이다.”(p.156-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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