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신 엄마가 만든다] 서평을 보내주세요
수학의 神신 엄마가 만든다 - 수학으로 서울대 간 공신 엄마가 전하는 수학 매니지먼트 노하우!
임미성 지음 / 동아일보사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는, 무슨 무슨 대학 간 누가 쓴 글이나, 무슨 무슨 대학 보낸 누구 엄마가 쓴 글에는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고, 또, 한편으로는 경멸(?)어린 시선을 보내기도 했었다. 특별히 잘할 필요도 없고, 뒤처져있지만 않으면 된다는 생각이었고, 나 자신이 부모로부터 그런 특별한 대접이라곤 받아본 적 없지만 그럭저럭 잘 살아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조금만 다르게 살았더라면, 인생이 많이 달라졌을 것같다.

그것은 아마도 시대가 달라졌기 때문이고,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면 도퇴될 수 밖에 없는 현실과, 학력위주의 사회를 성토하면서도 학력위주로 굴러가는 사회구조를 보았기 때문일수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지금의 사회현실과 타협하고 싶은 것도 아니니 나는 지금 갈팡질팡 고민이 많아졌다.

처음 이 책 제목만 보았을 때는 솔직히 말해 거부반응이 왔다. 수학으로 서울대 간 공신엄마가 쓴 책이란다. 쳇~! 기분이 나빴다. 자식이 서울대가니 엄마가 뜨는구나. 하고. 영어, 영어, 영어 하더니 이제는 수학인가? 싶기도 하고. 이렇게 과목마다 엄마가 붙잡고 있으려면 정말 보통 엄마는 엄두도 못내겟다 싶기도 하고. 이래저래 기분이 나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으려고 펼쳐 든 것은 나는 지금 한참 고민중이기 때문이다.

일단, 이것저것 다 제쳐두고, 이 책에서 내가 밑줄 쫙 그은 것은, 선행학습이든 뭐든간에 '아이가 받아들이는 만큼' 하라는 것이고, 엄마가 아이곁에서 평생 이것저것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석달 정도의 훈련을 통해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런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 그러니, 이 책은, 엄마에게 또하나의 짐을 지게 하는 책이 아니라 엄마의 짐을 덜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때문에 나는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었다.

한솔이는 이제 한달있으면 4살이 된다. 개월수로는 한참 어리지만, 나이는 벌써 4살이란다. 세월이 어찌나 빠른지. 조만간 학부모가 되고, 조만간 할머니가 되겠지. 그러고보면 아이에게 내가 뭔가를 해줄 수 있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에서는 세살에서 초등학생까지의 엄마가 할 수 있는 방법론들을 교과과정과 더불어 이야기하고 있다. 교과과정을 무시하지 않은 점도 상당히 마음에 든다.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학습지와 문제집들에 대해서도 저자 나름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어서 선택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같다. 또한 수학을 잘하기 위한 방법보다 수학을 좋아하기위한 방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수학은 계산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이 필요한 학문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이제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한솔이가 수학의 신이 되기를 욕심내지는 않는다. 다만 이런 방법론들을 통해, 아이가 (영어와 마찬가지로) 수학을 싫어하지 않기를 바라며, 내 아이의 잠재력을 끄집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은 잘해내고 싶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와 저자의 일(사교육현장)을 잘 접목하여 글을 전개한 점. 보통의 다른 책과 달리 이상을 제시하기보다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이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유아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부모가 수학을 못하는데도 내 아이는 잘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부모.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선행학습이든 뭐든간에 '아이가 받아들이는 만큼' 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